尹 '한영 비즈포럼' 참석… '거북선 일화' 소개하며 "협력 중요"
尹 '한영 비즈포럼' 참석… '거북선 일화' 소개하며 "협력 중요"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11.22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영 경제인 200여명 참석… 37개 MOU 체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런던 맨션하우스에서 열린 한·영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런던 맨션하우스에서 열린 한·영 비즈니스 포럼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런던 맨션 하우스에서 개최된 '한-영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양국 경제인 200여명이 자리했다.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영국이 울산조선소와 고리원전 1호기 건설 등 대한민국의 산업화에 든든한 조력이 되어준 점과, 반도체·바이오·항공·방산·5G·해상풍력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양국 기업 간 활발한 협력을 평가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폐 속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을 보고 울산조선소의 건설을 위한 차관을 추천해준 영국 A&P 애플도어의 롱바톰 회장과 정주영 회장의 50여년 전 일화를 소개하면서 한영 간 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한영 FTA 개선협상을 통해 디지털·공급망·에너지 등 새로운 규범을 정립해 양국 기업들이 마음껏 뛸 수 있는 운동장을 만들어 함께 세계 시장을 석권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반도체 등 첨단산업 공급망 협력, AI․양자․우주 등 첨단 과학기술 협력, 원전·수소·해상풍력 등 무탄소에너지 협력 등 미래 경제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양국은 자유 수호를 위해 함께 싸운 '혈맹'으로서 미래를 위해 함께하지 못할 일이 없음을 강조하고, 세계 자유와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했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마이클 메이넬리 런던금융특구 시장(로드메이어)은 환영사에서 "한영 FTA 개선협상을 통해 디지털 경제 등 첨단산업이 발전한 한국과 금융서비스가 발전한 영국이 보다 많은 기회를 창출할 것"이라며 "이는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은 "글로벌 공급망과 첨단산업, 그린에너지 분야, 문화산업 분야에서 양국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내년에 엘리자베스 여왕의 안동 하회마을 방문 25주년을 맞아 여왕님의 동상을 하회마을에 건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케미 베이드녹 영국 기업통상부 장관은 "한영 FTA 개선협상을 통해 디지털 규범, 신기술 및 녹색에너지, 서비스, 중소기업 등 다양한 변화를 반영하여 양국 기업인들에게 불필요한 절차와 규제를 과감하게 없애고 장기적인 기회를 창출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양국 주요 기업인 20여 명이 참석한 사전환담에서 윤 대통령은 "한영 FTA 개선협상을 잘 진행해서 양국 경제협력의 지평을 몇 배 더 넓혀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반도체 설계 1위 기업인 ARM의 르네 하스 CEO에게 "한국 기업과의 반도체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하스 CEO는 "25년 이상 지속해온 한국 반도체 기업들과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양국 바이오 기업들에게는 한국 정부도 신약, 바이오 사이언스 분야에 많은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민간기업 간 활발한 협력을 당부했다.

Corio, BP, Ceres 등 해상풍력․수소 관련 기업 CEO들에게는 어제 국빈 만찬에서 찰스 국왕과 수소, 재생에너지, 탄소포집, 지속가능성 등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음을 소개하며, 무탄소에너지 분야에서 양국 기업 간 활발한 협력을 기대했다.

한펀 이날 포럼에서는 양국 정부 및 기업 간에 37개 MOU가 체결됐다. 정부 간 MOU는 △한-영 FTA 개선 협상 개시 공동선언문 △반도체 협력 MOU △청정에너지 파트너십 △원전 협력 MOU △해상풍력 MOU △방산 공동수출 MOU 등 6건이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