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총선 3대 난제… '수도권 위기론·정권 심판론·지지율'
국힘, 총선 3대 난제… '수도권 위기론·정권 심판론·지지율'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11.2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노란봉투법·방송3법·쌍특검법에 尹거부권 '큰 부담'
尹대통령 지지율, '印 혁신위' 출범에도 박스권 갇혀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인 국민의힘으로선 '여소야대' 지형을 뒤집기 위해선 내년 총선 승리가 절실하다. 그러나 '수도권 위기론'·'인물난'·'제자리 지지율'·'당내 계파 갈등 등이 발목을 잡고 있다. 야당이 단독으로 밀어붙인 쟁점법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번번이 거부권(재의요구권)으로 맞서는 것도 큰 정치적 부담이다. 당장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과 방송 3법이 목전에 닥쳤다.

게다가 22대 총선은 대통령 임기 중반에 열리는 만큼 '정권심판론' 색채가 강하다. 총선에 참패하면 대통령 레임덕으로 바로 이어진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사실상 비상등이 켜진 셈이다.

22일 공표된 엠브레인퍼블릭(YTN 의뢰, 지난 19~20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 표본오차 95%에 신뢰수준 ±3.0%p) 여론조사에 따르면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과 방송 3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를 질문한 결과 '거부권을 행사하면 안 된다'가 51%로 절반을 넘었다. '거부해야 한다'는 답변은 29%였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양곡관리법 개정안, 5월 간호법 제정안에 대해 각각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만일 노란봉투법과 방송 3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1년 내에 총 세 번의 거부권을 행사하게 되는 셈이다. 

반면 민주당이 추진하는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특검·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관련해서도 '적절하다(59%)'는 응답이 '적절하지 않다(28%)' 보다 크게 나타나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을 경우 여권의 고심은 클 수밖에 없다.

여당의 총선 승패는 대통령 지지율과 큰 연관이 있다. '대통령을 보유한 정당'인 만큼, 대통령 지지율이 높다면 프리미엄을 얻지만 반대의 경우 더욱 큰 난항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인요한 혁신위' 출범 이후로도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0%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1일 발표한 리얼미터 여론조사(에너지경제신문 의뢰, 지난 13~17일, 전국 성인남녀 2504명, 표본오차 95%에 신뢰수준 ±2.0%p)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소폭 오른 35.6%로 집계됐다.

최근 윤 대통령 지지율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 10월4주차 35.7%를 기록한 후 11월1주차 36.8%, 2주차 34.7% 등 30% 중반에 머물러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거부권 정국'으로 여야가 극한 대립으로 치닫는다면, 국민의힘에 더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이종훈 정치 평론가는 본지와 통화에서 "결국 내년 총선도 '윤석열 대 이재명' 구도로 치르려는 것 아닌가"라며 "여야 모두 중도층은 나중에 총선에 임박해서 챙겨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도, 이재명 대표도 어떻게 됐든 내년 총선 공천까지는 자신의 주도대로 하겠다는 것"이라며 "그 전까지는 핵심 지지층을 만들어 가고, 본선부터 중도층 챙기기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에 인용된 모든 여론조사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