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시장 "특례시에 기획·예산·인력지원 필요"
홍남표 창원시장 "특례시에 기획·예산·인력지원 필요"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11.2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특례시 시장협의회 제2차 정기회의 참석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 시장협의회 2023년 제2차 정기회의에 참석했다.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 시장협의회 2023년 제2차 정기회의에 참석했다.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이 특례시에 대한 기획·예산·인력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22일 시에 따르면 홍 시장은 지난 2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2023년 제2차 정기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는 홍 시장을 비롯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참석했으며 인구감소지역과의 상생협력 △특례시 지원 강화 및 제3차 지방일괄이양 추진 △특례시 권한 강화를 위한 사례연구 △특례시 특별법 제정 등의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홍 시장은 산업분야에 있어 직접 기획해 중앙부처에 건의할 수 있는 권한과 균특회계에서 특례시로 직접 예산을 배정하는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특례시가 원활히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인력·조직에 대한 지원도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한 전국 89개 지자체가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를 구성함에 따라 특례시시장협의회와 상생협력 MOU를 체결하고 지방소멸 대응 및 지역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협력·교류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홍 시장은 “특례권한 확보를 위해 이전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며, “불필요한 권한은 과감히 배제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특례시가 꼭 필요로 하는 기획 권한을 받아 올 수 있도록 4개 시가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