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희 시의원, ‘TBS 사례를 통해 본 공영방송 바로세우기 방향’ 토론회 참석
유정희 시의원, ‘TBS 사례를 통해 본 공영방송 바로세우기 방향’ 토론회 참석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11.21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홍보기획관, TBS 지원 폐지 조례 연기 요청에 진정성 찾아볼 수 없어”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정희 부위원장은 최근 국회의원회관 제11간담회실에서 개최된 ‘TBS 사례를 통해 본 공영방송 바로세우기 방향’ 토론회에 토론자로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주관하고, TBS주민조례제정운동·한국언론정보학회·전국방송사노조협의회·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공동주최한 행사로 공영방송을 바로 세우기 위한 방안을 논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토론자로 나선 유정희 의원은 "지역 공영방송에 대한 정부의 언론 장악 및 방송 탄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하며, "TBS 폐지 조례를 통해 지역 공영방송에 대한 지원 근거를 없애고, 재정적 압박을 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 의원은 “조례 통과 이후 서울시(홍보기획관)의 후속 조치에서 아무런 진정성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말하며, "조례 시행 전까지는 TBS가 엄연히 서울시의 출연기관임에도 불구하고 TBS의 공정성, 공공성, 재정안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남일 보듯이 하고, 재단과 전혀 소통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조례안 심의 권한을 가진 서울시의회와도 전혀 소통하지 않았다.”고 언급하며, “상임위원회 위원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서울시가 TBS 지원 폐지조례 연기를 요청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러나 2024년 출연금 지원을 위한 예산 관련 사전 논의나 폐지조례 연기 안건에 대한 보고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 의원은 “TBS는 시민의 공공미디어 자산이며 시민참여의 통로로서 지역 방송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왔다. 폐지조례안 통과 이후 서울시의 진정성 없는 태도로 아직 아무것도 확정된 것이 없지만, 앞으로 남은 예산안 심사와 안건 심사를 통해 지역 공영방송이 바로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유정희 의원실)
(사진=유정희 의원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