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협회, 3Q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8개작 발표
케이블TV협회, 3Q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8개작 발표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11.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연드라마, 지역 최초 예능 포맷 등 참신한 아이디어 높이 평가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사진=케이블TV협회]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사진=케이블TV협회]

지역 현안을 심층 분석하고 지자체 감시기능이 돋보인 보도물부터 재연드라마, 이야기꾼의 스토리텔링 등 참신한 포맷을 선보인 지역채널 프로그램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21일 ‘제59회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개최하고 106편의 후보작 중 보도 4편, 정규 2편, 특집 2편 등 분야별 총 8편의 우수작을 발표했다.

보도분야는 주민이 뽑은 선출직 기초의원의 업무 추진비 부당 사용 내막을 연속 고발한 △종로구의회 의장 등 업무 추진비…'당원 모임 식대 결제' 의혹(SK브로드밴드 종로중구방송), 주민들의 피땀 어린 노력 끝에 폐쇄된 미 공군 사격장 부지에 새로 들어선 수백억짜리 시설들의 운영 실태를 연속 보도한 △[기획보도] 매향리, 그 후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가 선정됐다. 

벼랑 끝에 놓인 지방 의료 현실을 짚고 대안을 고민한 △병원 가려면 배 타고…매달 기다리는 '병원선'(LG헬로비전 경남방송), 28년 된 지역 숙원사업의 필요성과 지역 간 갈등, 사업 전망에 대해 집중 취재한 △가깝지만 먼 ‘구일역’ 출입구 신설 두고 광명-구로 2차 격전…숙원사업 성패는 지역갈등(딜라이브 구로금천방송)도 보도분야 우수작의 영예를 안았다.

정규분야는 오래된 식당에 숨은 이야기와 음식에 얽힌 지역성을 재연드라마 형식을 통해 재미있게 풀어낸 △장수식당이야기 ‘1맛 2장’(SK브로드밴드 서부산방송), 태양광 업자와 지자체 사이 묵시적으로 이뤄진 배수 문제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던 민원 현장을 다룬 △콸콸콸 폭포수처럼 쏟아지는 ‘태양광 빗물’, 어떻게 농사 지으란 말인가요? (금강방송)가 선정됐다.

특집분야는 로컬크리에이터가 단순한 창업자 양성 수단과 유행을 넘어 지역소멸의 구원투수가 되는 방안을 논의한 △레벨업로컬 (CMB광주방송),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제주도의 현대사를 중장년 세대에게 전하는 지역 최초의 역사 예능 프로그램 △썰 푸는 아시덜 : 제주 현대사의 귀환 (KCTV제주방송)가 수상했다. 

이래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이번 수상작은 케이블TV만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끼게 해준 프로그램이 많았다”며 “앞으로도 지역채널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