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보건소,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위한 ‘스마트태그’ 무상 지원
과천시 보건소,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위한 ‘스마트태그’ 무상 지원
  • 문인호 기자
  • 승인 2023.11.2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도 추경에 35대분 추가 반영
연내 대상자에 순차적으 지급 계획
과천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어르신에게 제공할 예정인 스마트태그(사진=과천시)
과천시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어르신에게 제공할 예정인 스마트태그(사진=과천시)

경기도 과천시는 올해 추경 예산안에 치매 환자 실종 예방을 위해 지급하고 있는 스마트태그 35대분의 예산을 추가 반영 연말까지 대상자에게 전달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스마트태그는 배회와 실종 위험이 높은 치매 환자의 신체나 가방 등 소지품에 부착해 실종 사고를 예방하는 장비이다. 

스마트태그를 부착한 치매 환자의 위치는 보호자가 애플리케이션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실종시 신속한 발견과 안전한 가정 복귀를 돕는 데에 유용하다.

과천시 보건소는 지역 내에 노인 인구가 지속 증가하고, 치매로 인한 유병률도 높아지는 추세로, 스마트태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상황을 반영해 이번 추경에 반영하게 됐다. 

특히 이번에 과천시가 지급하는 스마트태그는 저전력 블루투스와 초광대역 기술을 통해 해당 기기의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진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주변의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치매어르신의 위치 추적에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배터리 수명이 500일까지 지원된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태그 지원을 원하는 치매 환자 가족은 치매 환자와 보호자 신분증, 보호자 스마트폰을 지참하고 과천시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시작 일자는 과천시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안내할 예정이며, 선착순으로 신청받아 12월 중 지급할 예정이다. 

한편 과천시 치매안심센터는 이외에도 치매 조기 검진, 치매 대상자 등록·관리,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치매 어르신 전용 기저귀 등 조호물품 지원, 치매 어르신 및 가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