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연정국악원, 김수인의 춘향가 판소리 공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김수인의 춘향가 판소리 공연
  • 정태경 기자
  • 승인 2023.11.1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19시 30분 대전연정국악원 작은마당서
국악스타이자 MZ세대 대표 소리꾼

 

국립창극단 판스타 초청, 판소리 다섯마당 공연 포스터. (자료=대전시립연정국악원)
국립창극단 판스타 초청, 판소리 다섯마당 공연 포스터. (자료=대전시립연정국악원)

대전시립연정국악원과 TJB대전방송이 공동주최하는 2023 전통시리즈 ‘국립창극단 판스타 초청, 판소리 다섯 마당’ 마지막 무대가 오는 23일 오후 7시 30분 국악원 작은마당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에서는 국악신동이자 국악스타, MZ세대 대표 소리꾼인 김수인의 춘향가를 만날 수 있다.

춘향가는 현전 판소리 중 가장 예술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꼽힌다. 남원 퇴기 월매의 딸 성춘향과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신분을 뛰어넘은 사랑을 담은 판소리다. 기생의 딸인 춘향이 양반 이몽룡과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당대의 부패관리 변학도에게 항거하는 과정을 통해 조선 후기 신분 질서와 계층의 문제를 보여준다.

춘향가는 춘향과 이몽룡이 보여준 사랑의 성취는 물론 신분을 뛰어넘는‘평등’에의 지향을 보여주어서 중요하다. 이러한 변화는 근대적 사고를 나타낸 것이며, 서민들의 자각과 사회적 변혁을 예고한 것이다.

춘향가는 가장 오랫동안 사랑을 받았으며 음악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어져 수많은 명창들이 춘향가를 장기로 삼았다. 지금 전해지는 춘향가는 김세종제, 김연수제, 정정렬제, 김소희제, 박동진제 등이 전하며, 길게는 8시간 이상 불리기도 한다.

김수인은 1998년 4살에 판소리 명창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판소리에 입문하여 한국무용과 가야금을 함께 익히며 각 분야의 대회에서 수상할 만큼 실력과 기량을 쌓았으며 다재다능한 예술인으로 어렸을 때부터 국악 신동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재능을 인정받아 2020년 대학교 4학년 때 국립창극단에 입단하여 여러 작품의 주조연을 맡아가며 창극의 새로운 인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2022년에는 광주광역시 무형문화재 흥보가 전수장학생으로 선정되었으며, 제30회 임방울국악제 판소리 일반부에서 1등 상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3년 팬텀싱어 4에 출연해 최종 3위를 기록하며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무대를 선보이며 MZ세대 대표 소리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수인이 부르게 될 춘향가는 동초제로 어머니인 김선이 명창에게 사사받은 소리이다. 특히 춘향가의 백미라 일컬어지며 오정숙 명창의 생전 애창곡이었던‘옥중가(초경이경)’대목부터 ‘이도령과 춘향의 재회(동헌경사)’대목까지 고도의 기교가 요구되는 중요한 눈대목을 김수인의 매력적인 성음으로 선보인다.

고수로는 제22회 박동진명창명고대회 명고부 장원을 수상한 송대의 고수가 함께하며 최혜진 목원대학교 교수이자, 판소리 학회 회장의 사회로 판소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관계자는 “판소리가 올해로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등재 20주년'인 뜻깊은 해인 만큼, 우리 국악원이 준비한 국립창극단 소속 간판 소리꾼들이 펼치는 감동의 무대를 만끽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공연 입장료는 귀명창석 2만 원, S석 1만 원이며,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인터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예매가 가능하며 공연 문의는 대전시립연정국악원로 하면된다.

taegyeong3975@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