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문항 빠져도 어려웠던 수능… ‘논술·면접’ 일정 돌입
킬러문항 빠져도 어려웠던 수능… ‘논술·면접’ 일정 돌입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11.1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수능·9월 모평보다 시험 난도 높았다는 평가 나와
이번 주말부터 대학별 전형 시작…수험생 대비 철저히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6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원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다. 이번 수능은 초고난도 문항인 ‘킬러문항’이 배제된 첫 수능이지만,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높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제 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을 기다리는 것은 대학별 수시전형 논술·면접고사와 정시 전형 일정이다. 따라서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에 대한 대비를 시작해야 한다.

수능 1교시 국어 영역은 지난해 수능이나 9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EBS 국어 대표 강사인 서울 덕수고 윤혜정 교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출제 경향 분석 브리핑에서 “초고난도 문항인 ‘킬러문항’이 배제됐음에도 다양한 난이도의 문항·선지로 변별력을 확보했다”며 “이번 수능 국어 영역은 작년 수능, 9월 모의평가보다 수험생들이 다소 어렵게 체감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2교시 수학 영역은 9월 모의평가보다 최상위권 변별력을 확보해 최상위권에게는 체감 난이도가 작년 수능보다 쉽고,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려웠을 것으로 분석됐다.

EBS 대표 강사인 심주석 인천 하늘고 교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4학년도 수능 수학 영역 출제 경향 분석 브리핑에서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에서 변별력을 유지하도록 출제됐다”면서도 “최상위권엔 작년 수능과 9월 모의평가 사이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대입 시즌' 본격화…외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시작(사진=연합뉴스)
'대입 시즌' 본격화…외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시작(사진=연합뉴스)

수능은 끝났지만 18일부터 일부 대학에서 대학별 전형을 시작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과 종로학원 등에 따르면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18일 성균관대·경희대(서울)·건국대·숭실대·숙명여대 등, 19일 서강대·경희대(서울)·동국대·숙명여대·수원대 등, 25일 이화여대·한양대·한국외대·세종대 등, 26일 중앙대·한국외대 등이 실시한다.

자연계열 논술고사는 18일 서강대·경희대(서울)·건국대·숭실대·숙명여대 등, 19일 성균관대·경희대(서울)·동국대·숙명여대·가톨릭대(의예, 약학)·경희대(국제) 등, 25일 중앙대·광운대·동덕여대 등, 26일 이화여대·한양대·한국외대·세종대 등이 실시한다.

또한 면접은 18일 아주대(첨단융합인재)·인하대(미래인재)·연세대(활동우수형 자연계열)·세종대(세종창의인재 자연계열)·아주대(첨단융합인재 자연계열) 등, 19일 연세대(활동우수형)·세종대(세종창의인재) 등, 24일 서울대(일반전형), 25일 연세대(국제형)·서울대(일반전형 의예과)·고려대(학업우수형)·숙명여대·국민대, 단국대, 아주대,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Ⅰ자연계열) 등이 실시한다.

다음달 1일에는 서울대(지역균형선발)·숭실대 등, 2일 서울대(지역균형선발 의예과)·중앙대(CAU융합형인재글로벌금융)·경희대(네오르네상스경영 등)·건국대(KU자기추천경영 등) 등의 면접이 이어진다.

수시모집은 모집전형에 따라 수능 최저학력기준(최저기준)의 유무가 다르다. 가채점 결과로 정시지원 가능 대학의 수준을 파악하고 수시모집에 응시할지 결정해야 한다.

대교협에 따르면 수시모집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15일이며, 합격자 등록은 18∼21일이다.

정시모집은 2024년 1월 3∼6일 원서접수를 받아 1월 9일∼2월 1일까지 전형을 실시한다. 또 1월 9∼16일에는 정시모집 가군 전형, 17∼24일은 나군, 25일∼2월 1일은 다군 전형이 각각 진행된다.

정시모집 합격자는 2월 6일 발표되며, 합격자 등록 기간은 2월 7∼13일이다. 추가모집은 2월 22∼29일이며, 등록 마감은 29일이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