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진핑 정상회담…“충돌하지 말자” 공감대
바이든-시진핑 정상회담…“충돌하지 말자” 공감대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11.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국 정상, 1년만에 대면…‘두 전쟁’ 속 관계 안정화 방안 논의
바이든 “경쟁 책임 있게 관리”…시진핑 “충돌하면 감당 불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우드사이드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우드사이드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5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1년만에 얼굴을 맞댔다.

두 국가 정상은 서로 충돌과 대치를 벌이지 않고 양국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한편 세계 평화에 도움이 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열리는 샌프란시스코 인근 우드사이드에서 각자의 현직 취임 이후 두 번째 대면 회담을 가졌다.

두 정상의 이번 만남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의 첫 대면 정상회담 이후 1년만이기도 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회담장인 ‘파일롤리 에스테이트’(Filoli Estate)에 먼저 도착해서 시 주석을 회담장 문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이후 오전 11시 17분께 시 주석이 검은색 승용차를 타고 도착하자 반갑게 악수하며 맞이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언론에 공개된 모두 발언에서 “우리는 서로 오랫동안 알았고, 항상 의견일치를 본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만남은 항상 솔직하고 직설적이고 유용했다”며 "오해 없이 서로를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나는 우리의 대화를 소중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경쟁이 충돌로 비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책임 있게 경쟁을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후변화에서부터 마약 단속,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으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고 우리의 공동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중정상, 두 번째 대면 정상회담(사진=연합뉴스)
미중정상, 두 번째 대면 정상회담(사진=연합뉴스)

시 주석은 “세계는 코로나19 팬데믹에서 벗어났지만, 아직도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며 “세계 경제는 회복되고 있지만, 그 동력은 여전히 부진하고 산업망과 공급망은 여전히 교란과 보호무역주의의 위협을 받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양국 관계인 중미 관계는 가속하는 글로벌 변혁의 넓은 맥락에서 인식되고 전망되어야 하며, 두 나라 국민에게 이익이 되고 인류의 진보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국과 미국 같은 두 대국이 서로 등을 돌리는 것은 선택지가 아니며 한쪽이 다른 쪽을 개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며 “충돌과 대치는 양쪽 모두에게 감당하지 못할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역설했다.

시 주석은 “대국간 경쟁은 시대의 대세가 아니며, 중국과 미국,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대체로 해결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지구는 두 나라(미중)가 성공하기에 충분히 크고, 한 나라의 성공은 다른 나라에 기회가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중국과 미국은 역사와 문화, 사회제도와 발전 경로가 서로 다르다는 것은 객관적 사실”이라며 “그러나 서로 존중하고, 평화롭게 공존하고, 윈-윈 협력을 추구하는 한, 이견을 극복하고 양국이 잘 지낼 수 있는 올바른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두 나라 관계의 전도유망한 미래를 굳게 믿는다”라며 “우리는 중미관계의 키를 잡고 있다”며 양국관계의 미래와 세계평화에 관련된 깊이있는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서로의 손에 자신의 다른 손을 얹으며 친밀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에게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는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을 뒤로한 채 회담장으로 들어갔다.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연합뉴스)

한편 두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더해 최근 발생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더 커져가는 국제 정세 속에 양국 관계를 안정화하고, 예기치 못한 충돌을 막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동안 서로 입장 차이를 보여온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양국의 갈등 현안인 △신장위구르자치구 강제노동 의혹을 포함한 인권 문제 △홍콩의 중국화 △대만해협 △남중국해 △미국의 대중국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와 중국의 일부 광물 수출 통제 등도 의제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중국에서 원료가 수출돼 멕시코에서 제조된 뒤 미국으로 밀반입되는 마약류 펜타닐 문제와 관련한 미중간 공조 방안도 비중 있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