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환 안보 2차장 "사이버 위기 고조시 국가안보에 치명타"
인성환 안보 2차장 "사이버 위기 고조시 국가안보에 치명타"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11.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 안보 상황점검 회의 개최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이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사이버안보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이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사이버안보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15일 '사이버 안보 상황점검 회의'를 열고 범정부 선제 대응태세 점검에 나섰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안보실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사이버위기 대응기관과 함께 사이버안보 상황점검 회의를 개최하여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카카오 사태 1주기를 돌아보며 사이버공격이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상황에 대비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태세를 점검하는데 중점을 뒀다. 

인성환 안보실 제2차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사이버 위기 대응기관인 국가정보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방부, 검찰청, 경찰청, 방첩사령부, 사이버작전사령부, 국가사이버위기관리단 등 실국장급 간부가 참석했다.

인 2차장은 장기화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최근 발생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관련해 "양측 공방이 사이버 공간상으로도 확산된 상황"이라며 "북한 또한 가상자산 탈취 등 불법적 사이버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이로 인해 자칫 사이버 위기 상황이 고조될 경우 국민 생활은 물론 국가 안보에 치명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 2차장은 회의에 참석한 사이버 위기 대응 기관들에 "상황 발생 시 신속 협력할 수 있도록 국내외 공조 체계를 강화하고, 위협 세력의 악의적 사이버 활동에 대한 억지력 확보와 선제적 방어역량 강화에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안보실은 앞으로도 국민 생활, 국가 경제와 직결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점검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