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역사·문화자료 아카이빙 사업 본격 추진
양구군, 역사·문화자료 아카이빙 사업 본격 추진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3.11.1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구군은 지난달 양구 역사‧문화 기록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13명의 양구 기록가 1기를 위촉하면서 본격적으로 양구 역사‧문화자료 아카이빙 시스템 구축을 위한 조사에 나선다.

아카이빙 사업은 역사와 문화, 생활환경 등 양구군의 변천 과정 등을 기록화하여 양구지역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역사·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2억 원으로, 기본구상 및 계획수립 용역은 지난 2월부터 7월에 걸쳐 진행됐고, 지난 8월부터 올해 12월까지 지역 기록가 양성 및 운영 용역을 진행 중이며, 내년 12월까지 지역 자료 조사를 거쳐 26년 말까지 아카이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지난 10월 4회에 걸친 기록가 양성 교육을 이수하고 양구 기록가 1기로 위촉된 13명의 기록가들은 전원 양구군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향후 양구군민 구술 및 문헌자료 등을 조사하고 자료들을 정리‧데이터화할 예정이다.

군은 '26년까지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결과물을 전산화하여 주민들에게 제공하고, 글·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해 전시·교육·홍보 등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김수연 선사·근현대사박물관장은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과정은 지역 주민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이고, 문화‧관광사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 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