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근 1956년작 '가족' 박수근미술관으로 돌아오다
박수근 1956년작 '가족' 박수근미술관으로 돌아오다
  • 김진구 기자
  • 승인 2023.11.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수근 '가족', 1956년, 하드보드에 유채, 18.0X24.0(cm)
박수근 '가족', 1956년, 하드보드에 유채, 18.0X24.0(cm)

양구군립 박수근미술관이 박수근 화백의 작품 '가족'을 소장하게 됐다. 이 작품은 박수근의 1956년 작으로 크기는 18.0×24.0cm다.

박수근의 '가족'은 당시 외국인에게 판매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지난달 25일 미술품전문 경매회사에 출품되었다. 창작 당시에 제작된 액자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며 그림 뒷면에 자필로 서명과 창작 연도, 한자로 '家族'이라고 쓴 제목까지 기록되어 있다.
 
1950년대 중기 제작된 '가족'은 화면 전반에 박수근 특유의 황갈색이 통일되어 있으면서도 아낙네와 아이들의 옷이 노랑, 빨강 계열로 한결 다채롭게 표현되어 있다. 특히 형태의 굵은 외곽선 표현, 그리고 인물과 배경 간의 선명한 대비는 이 시기를 전후하여 나타나는 특징으로 ‘소박한 서민의 삶’이라는 한 가지 주제 의식을 가지고도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하였던 박수근의 탐구 정신이 느껴진다.

구도는 박수근이 즐겨 그렸던 앉아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소재는 아낙네 두 사람과 어린아이 둘을 가족으로 표현하여 인간의 선함과 진실함을 그려야 한다는 박수근의 예술적 견해가 잘 드러나 있다.

생전의 박수근은 실제로 가족을 지극히 사랑하였던 성품으로 알려져 있다. 갓난아기를 안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이 표현된 이 작품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가족의 따뜻함과 고단한 일상을 지지해 주는 버팀목으로서의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장양희 관장은 “창작 연도와 보존 상태, 주제와 도상, 기존 소장품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이 작품의 구입을 결정하게 되었고, 한국 현대미술사에 독보적인 발자취를 남긴 박수근의 새로운 작품을 소장하게 됨으로써 박수근미술관을 찾아주시는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 풍성한 전시를 선보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수근의 '가족'은 전시 이력이 없고 대중에게 노출되지 않은 미공개작으로 내년 상반기에 박수근미술관 기획전을 통하여 관람객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rlawlsrn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