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매수청구 절차 완료
셀트리온-셀트리온헬스케어, 주식매수청구 절차 완료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3.11.1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구금액 79억, 총반대 주식 수 0.19%…합병 리스크 완전 해소
통합법인 12월 말 출범…강화된 경쟁력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CI

셀트리온그룹은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병에 대한 주식매수청구권(주매청) 행사 금액이 양사 합계 총 7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주매청 행사로 집계된 주식은 각각 셀트리온 4만1972주(약 63억원), 셀트리온헬스케어 2만3786주(약 16억원)다. 양사 합산 주식 수 기준 총 합병반대 표시 주식수의 0.19%에 불과했다.

양사는 합병 초기 예상을 크게 밑도는 주매청 행사 규모가 합병 이후 통합 셀트리온의 미래 가치를 시장 내에서 전폭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주매청 매수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되면서 양사의 합병에 대한 시장 내 우려도 사실상 완전 해소됐다.

통합 셀트리온은 재무적 부담을 크게 줄이면서 12월 28일 출범을 거쳐 본격적인 성장에 집중할 수 있을 전망이다. 내년 1월 12일 신주 상장까지 진행되면 양사 합병은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셀트리온그룹은 합병을 통해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체 사업 사이클이 일원화됨에 따라 원가경쟁력 강화에 따른 공격적인 가격전략 구사가 가능해져 판매 지역 및 시장점유율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최근 ‘짐펜트라(성분 아달리무맙, 램시마SC 미국 제품명)’가 미국 내 신약 허가 획득에 성공하고 2025년까지 선보일 5개의 신규 바이오시밀러 파이프라인 개발과 허가 절차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성장세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양사 합병 성공에 가장 큰 관건으로 여겨졌던 주매청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합병은 사실상 마무리 단계로 들어섰다”며 “2030년 12조원 매출 달성이라는 목표를 향한 마일스톤이 또 하나 달성되면서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규 제품 출시와 파이프라인 개발 및 허가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퀀텀 점프를 통한 글로벌 빅파마로의 도약도 빠르게 가시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