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2023년 하반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추진
횡성군, ‘2023년 하반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추진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3.11.12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3일~12월 중순까지

강원도 횡성군은 오는 13일부터 12월 중순까지 소나무재선충병에 대한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방제사업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하반기 주요 발생 지역인 서원면을 중심으로 추가 신규 발생 지역인 횡성읍과 공근면 총 3개 읍면에서 추진한다. 총사업량은 단목 벌채(310본), 예방 나무주사(1.18ha) 등 복합 방제를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매개충인 북방수염하늘소를 방제하기 적합한 시기인 월동기에 추진하며, 주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고, 특히 훈증목 불법 훼손 방지와 방제대상목의 무단 이동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아울러 횡성읍 내지리와 공근면 학담리에서 소나무재선충병이 신규로 발생함에 따라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을 6개 읍면 80개 행정리로 확장했으며, 해당 지역에서는 소나무류 불법 이동에 특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조정옥 산림녹지과장은 “횡성군은 소나무재선충병 조기 발견과 적기 방제를 목표로 산림병해충예찰방제단 운영과 재선충병 예찰을 하고 있으며, 소나무류 이동단속반 운영을 통해 무단 이동 감시 활동을 연중 진행하는 등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민께서는 소나무잎이 붉게 변하고 처지는 현상 등 재선충 증상이 의심되는 소나무 발견하면 횡성군 산림녹지과로 신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