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부문 중기부장관상 수상
수원시,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 부문 중기부장관상 수상
  • 전연희 기자
  • 승인 2023.11.09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지자체 중 유일

경기도 수원특례시는 지난 8일 더마레보 호텔에서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한 ‘2023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유공’ 지자체 부문 중기부 장관상(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상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시장·상인, 지원기관·단체 등의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경기도에서는 수원시가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원시는 관내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구체적으로 △특화상권 육성을 위한 ‘수원 역세권 상권 활성화사업’ △전통시장 특성화시장 육성사업 △경기도 지원사업 연계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상인 역량강화 △‘28청춘 청년몰’ 조성 △수원남문방송국 지원 △KT 위즈와 업무협약을 통한 지역상권 경쟁력 강화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전통시장 문화예술사업 발굴 지원 △온누리상품권 건전유통 및 활성화 △대형유통기업-중·소상공인 간 상생 협력발전 등도 평가가 좋았다.

이와 함께 수원시는 지난 2021년 10개 전통시장, 2022년 5개 시장, 2023년 3개 시장에 총 18건을 지원하여 전통시장 시설 및 주차환경 개선을 이룬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는 관내 전통시장(20개소)과 상점가(2개소)의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시설을 현대화하고, 주차 환경 개선을 이룬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21년 10개 전통시장, 2022년 5개 시장, 2023년 3개 시장에 총 18건을 지원한 바 있다.

수원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직자가 앞장서서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매년 명절에 간부공무원의 전통시장 장보기를 진행하고 있다. 또 지난 4월부터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일대일 자매결연을 맺고 매달 지정 요일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전통시장 가는 날’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안상근 구매탄시장 상인회장이 유공상인으로 선정,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 우수지원기관으로 수원도시재단이 선정돼 중기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결실”이라며 “다양한 맞춤형 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고객과 상인이 모두 만족하는 전통시장 조성에 최선을 다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chun211236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