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식 의원, "구미를 교육·문화도시로"... 예결위에서 맹활약
김영식 의원, "구미를 교육·문화도시로"... 예결위에서 맹활약
  • 허인 기자
  • 승인 2023.11.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호·유인촌 장관, 교육발전특구·문화도시지정 적극 지원 화답

김 의원은 “교육발전특구의 취지대로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라며 “구미는 고교 반도체 교육을 하고 있으며, 금오공대 등 지역대표대학은 반도체 특성화 대학 선정을 위해 지역내 기업들과 MOU를 체결하는 등 교육과 지역산업의 연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라고 밝히며, “구미처럼 산업과 교육의 연계가 준비된 도시부터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요청했다.”

또한, “구미는 특성화고가 단 한 곳도 없어 사실상 특성화고 진학은 하늘의 별따기”라며, “구미와 같이 학령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지방에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을 해달라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이에, 이주호 사회부총리는 “혁신은 선도자로부터 나온다며, 준비된 지역에서 좋은 제안을 하면 교육발전특구를 그러한 지역부터 우선 선정하는 것이 취지에 맞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김 의원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자유와 연대라는 윤석열 정부의 가치 아래 문화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주변 도시의 상생을 바탕으로 한 광역형 모델을 강조한 사업이다.”라며, “구미는 첨단산업과 농촌이 공존하는 도농복합도시라는 특성을 활용한 대한민국 문화도시의 취지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도시라며, 그간 틀에 박힌 문화도시가 아니라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성공에 부합하고, 지역 정체성과 산업, 교육, 문화적 가치를 혁신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도·농융합 문화도시라고 말했다. 

이에,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문화도시 2.0을 차별 없이 공정하게 선정하겠다며,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지역이 가지는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지역균형을 맞춰서 선정하겠다.”라고 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