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복지문제 해결’ 민관 협력 강화한다
충남도, ‘복지문제 해결’ 민관 협력 강화한다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11.0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의체 역량 강화 콘퍼런스 개최 ··· 복지 사각지대 해소 기대
(사진=충남도)
충남도가 8일 아산 모나밸리에서 ‘2023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콘퍼런스’를 열고 있다.(사진=충남도)

충남도가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구성원 역량 강화를 위해 만남의 자리를 마련, 복지 사각지대 해소가 기대된다.

도는 8일 아산 모나밸리에서 김태흠 지사를 비롯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민관 협력으로 만들어 가는 행복한 충남’을 주제로 유공자 표창 수여식, 특강, 간담회, 우수사례 발표, 우수사례 경진대회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유공자 표창에서는 △김정숙 아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박환 서천군 화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민간위원 분야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협의체 사무국 직원 표창은 △이여란 서산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장이, 공무원 표창은 △신난주 공주시 복지정책과 주무관 △이은주 논산시 복지정책과 주무관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어 이수진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이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방안’을, 오정아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연구위원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특강 이후 참석자들은 간담회와 우수사례 발표 및 경진대회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을 강화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협의체는 올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5만 가구를 발굴했고 9만 건에 달하는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몰라서, 어려워서, 바빠서 복지혜택을 받지 못했던 취약계층에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라며 감사를 전했다.

그러면서 “긴축재정에도 불구하고 도는 협의체 예산을 올해 2억 5000만 원에서 내년 4억 2000만 원으로 65% 이상 증액했고 내년부터 최대 15만 원이 지원되는 처우개선비도 신설했으며, 시군별로 달랐던 전담직원 처우도 기준을 마련해 통일할 것을 15개 시군에 지시했다”라면서 “협의체의 성장이 충남 복지의 향상이라고 믿고 강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사회보장 증진 및 서비스 제공 기관과 법인, 시설·단체와의 연계·협력 강화를 위해 시군과 읍면동에 두는 민관 협력 기구다.

현재 6700여 명이 협의체에 소속돼 있으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 △관련 서비스 연계 △지역사회보장계획 전반에 대한 심의·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신아일보] 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