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역 광장에 경북도내 최초 ‘기후위기시계’ 제막
영천역 광장에 경북도내 최초 ‘기후위기시계’ 제막
  • 장병욱 기자
  • 승인 2023.11.0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도 1.5℃ 상승까지 남은 시간 시각적 표출
(사진=영천시)
(사진=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지난 3일 경북도내에서는 처음으로 ‘기후위기시계’를 영천역 광장에 설치하고 기념 제막식을 가졌다고 6일 밝혔다.

전 세계 과학자, 예술가, 기후활동가들이 함께 만든 ‘기후위기시계’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반으로 지구의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1850~1900년)보다 1.5℃ 상승하기까지 남은 시간이 표출한다.

지구 온도가 1.5℃가 상승하면 폭염 및 가뭄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강수량과 태풍 강도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측돼 지구 생태계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게 된다.

현재 남은 시간은 약 5년 8개월로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자료에 근거, 탄소시계를 만든 독일 메르카토르 기후변화연구소(MCC) 정보를 반영해 수시로 업데이트 한다.

이날 기후위기시계 설치 제막식에는 다음 세대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참석해 직접 기후위기시계를 공개하는 역할을 하는 등 내빈, 환경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시 관계자는 “경북도내 1호 기후위기시계 설치로 지구 온도 1.5℃ 상승까지 남은 시간을 시각적으로 표출해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저탄소 생활 실천의 필요성을 알려 시민들이 탄소중립을 위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설치 기념식 이후에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탄소중립 실천 동참 캠페인을 전개해 탄소중립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유도했으며, 인구 전입 홍보 캠페인도 함께 실시했다.

[신아일보] 영천/장병욱 기자 

bwjang283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