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北에 적절한 조치 취해야”
李대통령 “北에 적절한 조치 취해야”
  • 양귀호기자
  • 승인 2010.05.3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바오 “中은 책임있는 국가… 합조단·각국 반응 중시”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전쟁할 생각이 없다”면서도 천안함 사태에 대해서는 북한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제3차 한·일·중 정상회의 제2세션에 앞서 별실에서 3국 정상이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천안함 때문에 지역 정세가 불안하다는 우려도 있다”며 “우리는 전쟁을 두려워하지도 않지만 전쟁을 원한 것이 아니다.

전쟁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의 군사적 도발에 대해서는 재발방지를 약속할 뿐 아니라 잘못을 인정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북한이 잘못된 길에서 벗어나서 바른 길로 가기 위해서는 적당히 넘어가서는 안되기 때문”이라고 단언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한국 정부의 목표는 한반도의 평화 유지, 그리고 북한을 개방시켜서 남북이 공동 번영을 하자는 것”이라며 “그리고 그런 과정 통해 평화적인 통일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동북아가 위기를 조성하는 지역이 아니라 평화의 터전이 돼야 한다”면서 “그것을 위해서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열린 자세로 국제사회에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같은 태도가 바뀌지 않는 한 경제를 살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자리에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30일 “중국은 책임있는 국가”라며 국제합동조사단과 각국의 반응을 중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원 총리는 “천안함 침몰은 불행한 사태”라며 한국 국민들과 피해자 가족들에게 애도를 표하고 “중국은 책임있는 국가다.

국제합동조사단과 각국의 반응을 중시하겠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어떤 행동도 반대하며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원 총리는 이어 “멀리 내다보고 장기적으로 6자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추진해나가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의 실현은 우리 모두의 공동의 목표이자 이해이며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원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동북아 정세에 대한 설명을 주의깊게 들었고 한국 측의 입장을 이해하게 됐다”며 “한반도를 평화와 번영의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이 대통령의 인식을 높이 평가하고 동감한다”고 덧붙였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 由紀夫) 일본 총리는 우리 정부의 침착한 대응을 높게 평가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만일 일본이 같은 방식으로 공격을 당했다면 한국처럼 냉정하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합동조사단의 조사 보고를 통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물증을 통해 북한의 어뢰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된 것이라는 것이 분명히 드러났다”며 “일본이 독자적인 추가제재도 이미 행동에 옮겼지만 이같은 군사적 도발은 당연히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또 “(천안함 사태가)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미친 영향을 감안하더라도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는 것이 당연하고 지지한다”며 “북에 잘못된 메시지를 줘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60년 분단 상태는 매우 불행한 일이다.

한반도의 평화통일의 환경이 빨리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결론적으로 그것을 위해서도 북한이 먼저 핵을 포기해야 하고, 북한의 명백한 반성과 사죄가 전제돼야 6자회담 재개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