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행 보이콧' 확산… 정부, 태국과 체류·입국 문제 논의
'한국여행 보이콧' 확산… 정부, 태국과 체류·입국 문제 논의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11.04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깐깐한 입국 심사에 뿔난 태국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입국 심사가 까다로워 한국을 방문하지 않겠다는 태국 국민들의 여론에 정부가 조만간 태국과 영사국장회의를 열어 입국 관련 문제를 논의한다. 

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3일 태국 방콕에서 사란 차런수와 외교부 사무차관과 '제4차 한-태국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정했다고 4일 외교부가 밝혔다. 

최근 태국 네티즌 사이에서는 한국 입국시 거부당하거나 깐깐한 심사를 받았다는 경험을 담은 소셜미디어(SNS) 글이 공유됐다. 태국인을 차별하고 부당하게 대우한다며 한국으로는 여행가지 않겠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논란이 커지자 정부는 "불법 체류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이다. 태국만을 위해서 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태국인 불법 체류자 수는 2015년 5만2000명대에서 올해 9월 15만000명으로 늘었다. 총체류자의 78%가 불법 체류 상태로 국가 중 압도적인 1위였다. 

법무부는 "언론에 알려진 사례 중 일부는 과거 영리 목적으로 비자 없이 체류했기 때문에 입국이 불허됐던 것이다."며 부당한 입국 거부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정부는 곧 열릴 영사국장회의에서 태국 국민의 한국 내 체류 및 입국 관련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태국 정책협의회에서는 이 외 마약 대응과 치안 분야 협력 강화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장 차관은 북한의 진정성 있는 협상 복귀와 비핵화를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고 태국 측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한-태국 경제동반자협정' 개시 준비와 스타트업·전기차·우주 산업·원자력 에너지 분야 협력 증진 방안도 논의했다.

사란 차관은 태국이 '메가 프로젝트'로 준비 중인 육상로 등 인프라 분야에 한국 기업의 투자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했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