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공론화 나섰다
창원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공론화 나섰다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11.0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국회 토론회 개최…지역 국회의원 5명 건의문 발표
경남 창원특례시는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창원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의 전국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남 창원특례시는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창원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의 전국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경남 창원특례시는 지난 1일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창원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전국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관련 국회 토론회가 열린 것은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토론회는 김영선, 강기윤, 윤한홍, 이달곤, 최형두 국회의원과 경남도, 창원특례시가 공동주최하고 도와 시, 경남공공보건의료지원단,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공동주관했다.

창원지역 국회의원 5인의 ‘경남 창원지역 의과대학 신설 촉구 공동 건의문’ 발표와 ‘창원 의과대학 신설’, ‘104만 시민의 염원’ 구호가 담긴 손 플래카드 퍼포먼스로 시작된 이날 토론회에는 박완수 경남도지사,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각계 전문가, 창원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최근 정부의 ‘지역 필수의료인력 확충’ 발표에 따라 경남도와 시는 비수도권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시에 100명 이상 정원 규모의 의대 신설을 정부에 요구했다.

현재 창원에는 의대뿐만 아니라 치대·한의대·약대 등 의료인 교육기관이 단 하나도 없는 실정이다. 의대가 신설돼도 현장에서 일할 의사가 배출되려면 10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의대 신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발제자와 토론자로 나선 전문가들은 지역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창원에 의대 설립이 절실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홍남표 시장은 “대한민국의 의료시설과 인력은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지역은 인구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현실에 부딪히고 있다”며 “104만 창원시민의 30년 숙원사업인 창원특례시 의대를 반드시 유치해 지역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항공·항만·철도 물류산업과 의료 바이오산업의 결합을 이끌어내 시가 대한민국 미래 신산업의 중심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에는 지난 3월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180명의 인사로 꾸려진 ‘창원 의과대학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출범해 활동 중이며, ‘100만 시민 100만 서명운동’도 목표 달성을 앞두고 있다. 최근에는 시의회에서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창원지역 의대 신설을 포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mu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