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세계 각국 민간사절' AI 혁신 기술 체험 제공
SKT, '세계 각국 민간사절' AI 혁신 기술 체험 제공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11.0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SEAN+3 회원국, UN직업교육훈련 국제기구 행사 참가자 대상
워크샵 참석자들이 최근 SK텔레콤 서울 보라매사옥에서 AI 기반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모습. [사진=SKT]
워크샵 참석자들이 최근 SK텔레콤 서울 보라매사옥에서 AI 기반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모습. [사진=SKT]

SK텔레콤이 대한민국을 방문한 세계 각국의 민간사절단에게 자사 기술 기반 AI 혁신 기술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청년세대를 위한 AI기술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며 글로벌 AI 컴퍼니의 위상을 높였다.

SK텔레콤은 2일 서울 보라매사옥에서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3 회원국 소속 인적자원개발분야 관계자 △UNESCO-UNEVOC(UN 산하 직업교육훈련 전문 국제기구) 국제센터 관계자 등 100여 명에게 AI 기반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고용노동부와 세계은행이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는 인적자원개발(HRD) 포럼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구체적으로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한·중·일 3개국 등 총 13개 국가를 대표해 방한한 참가자들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교육 참석자들은 SK텔레콤이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운영하는 K-디지털플랫폼에서 다양한 AI 기술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했다. AI 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K-디지털플랫폼은 △SK텔레콤 혁신 기술이 결집된 전시∙체험 공간(AI Tech Lab △청년들을 대상으로 AI 개발자를 양성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FLY AI)' 과정으로 구성됐다.

전시공간인 AI Tech Lab에서는 △AI반도체 사피온(Sapeon) △저해상도 사진∙음성 및 동영상을 고화질로 개선시켜주는 슈퍼노바(Supernova) △AI 딥러닝 기반으로 고객의 위험 상황을 관제센터에 알려주는 Vision AI(AI Care for All)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외관의 품질 결함을 검출하는 AI품질검사 솔루션인 머신 비전(Machine Vision) 등 SKT의 다양한 혁신 기술 솔루션을 체험했다.

또한 청년을 대상으로 AI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인 FLY AI(K-Digital Training)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SK텔레콤이 자사 AI 기술을 기반으로 실무형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훈련을 경험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SK텔레콤는 앞서 열린 UNEVOC 네트워크 강화 워크샵 참석자 대상으로 최신 AI 기술 체험과 AI 기술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운영 노하우를 전수했다. 한국을 방문한 세계 각국의 관계자에게 한국의 앞선 AI 기술을 널리 알리는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K-디지털플랫폼을 방문하는 각국 정책 담당자에게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공유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최신 AI 서비스와 AI 기술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 제공할 계획이다.

엄종환 SK텔레콤 ESG Alliance담당은 "AI 기술력을 사회와 나누고 다른 나라의 청년세대 성장에도 기여하는 ESG 활동을 계속해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