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서울경제진흥원,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 개최
SBA 서울경제진흥원,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 개최
  • 강동완 선임기자
  • 승인 2023.11.02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쇼플루언서 실습 모습 [제공=SBA]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판매지원을 위한 마케터를 육성하는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지난 10월28일(토) 진행했다고 밝혔다.

서울경제진흥원이 개최하는 쇼플루언서(쇼호스트+인플루언서) 자격시험은 SNS에서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쇼호스트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의 쇼플루언서 양성과 자격시험은 이러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가 중소기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SBA는 인플루언서와 쇼호스트의 역량을 함께 갖춘 마케터인 쇼플루언서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중소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지원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 합격자에게는 서울경제진흥원이 인정한 “쇼플루언서 민간자격증”이 주어지게 된다. 향후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중소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협력하여 라이브커머스 전용 공간, 중소기업 제품 매칭 등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비롯하여 자격취득자들의 쇼플루언서 활동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그 밖에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쇼플루언서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인플루언서 및 쇼호스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선정대상은 진흥원이 위촉한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올해 교육과정은 1기는 6월, 2기는 8월에 쇼플루언서 양성교육을 시행했으며, 제3기 양성과정은 내년 상반기에 개강할 예정이다.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이커머스 시장의 이해, 제품 소싱 절차, 라이브커머스 방송 스크립트 작성, 판매 PT 및 스피치 화술, SNS 콘텐츠 실습 등 쇼플루언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SBA 국제유통센터 내 서울 중소기업 제품 쇼룸,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등을 활용한 실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마켓에서도 경쟁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역량있는 쇼플루언서를 발굴하여 중소기업의 마케팅 지원에 힘쓸 것” 이라고 밝혔다. 

adevent@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