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양자 라이다' 활용해 보안관제 실증…'양자 센싱 시장' 공략
SKT, '양자 라이다' 활용해 보안관제 실증…'양자 센싱 시장' 공략
  • 송의정 기자
  • 승인 2023.10.3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평균 37% 성장…2030년 6조5000억 규모 예상
기존 제품 대비 탐지 거리 최대 7배 이상 늘어
SK텔레콤 로고.
SK텔레콤 로고.

SK텔레콤이 연평균 37% 성장해 2030년 6조5000억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양자 센싱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13년간 축적한 양자 기술력과 AI컴퍼니의 AI 역량을 융합해 차별화된 양자 센싱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부산항만공사와 함께 양자 센싱 기술이 적용된 양자 라이다(LiDAR)를 활용해 부산항만 보안 관제 실증을 완료했다고 31일 밝혔다. 양사는 부산 감천항 제2부두에서 부두 침입 및 밀항 방지를 위한 관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양자 센싱은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춘 후 반사되는 빛을 감지해 사물과의 거리 및 물성을 감지하는 기술이다. SK텔레콤은 빛의 최소 단위인 단일 광자 단위로 인식하는 SPAD(단일 광자 포토 다이오드) 기술을 자체 개발해 적용했다.

SK텔레콤이 개발한 양자 라이다는 광자 단위 인식이 가능해 도로 위의 타이어나 어두운 밤 검은 옷을 입은 보행자 등 빛의 반사도가 낮은 물체를 정확하게 탐지 할 수 있다. 빛의 파장을 분석해 가스 누출 여부와 농도, 종류, 위험성도 파악 가능하다.

지난 8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기상환경재현시설을 통해 안개가 자욱한 환경에서의 탐지 거리를 측정한 결과, 안개 환경에서 기존 제품 대비 탐지 거리가 최대 7배 이상 늘었다.

SK텔레콤은 이번 실증을 통해 양자 라이다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자사의 Vision AI 기술을 적용해 물체의 종류를 판별 및 분류하고 추적하는 기능까지 추가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내 보안 및 안전 강화를 위해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다.

하민용 SK텔레콤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는 "이번 실증을 통해 SK텔레콤이 개발한 양자 라이다의 차별화된 성능을 입증할 수 있었다"며 "글로벌 톱 수준의 양자 기술과 AI 역량을 활용해 양자 센싱 시장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실증 기간 중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공식 성능평가를 통해 기능 검증을 완료했고 라이다 전문 업체 SOSLAB과 협력해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2jung81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