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尹정부 내년도 예산안, '건전 예산'이자 '친서민 예산'"
與 "尹정부 내년도 예산안, '건전 예산'이자 '친서민 예산'"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10.31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경제' 방점 찍겠다… 일자리 창출 등 집중"
"국민·기업 글로벌 시장 개척·활동 전략적 뒷받침"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국회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31일 "내년도 예산안은 나라 살림 정상화를 위한 '건전 예산'이자, 약자에 대한 보호는 더욱 두텁게 하는 '친서민 예산'이다"고 평가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대해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회를 찾아 정부의 2024년도 나라 살림 설계를 직접 설명하고, 예산 심의와 처리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번 예산안은 지난해보다 2.8% 증가한 총지출 656조9000억원으로 편성됐으며,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며 "건전재정 기조로 단순한 지출 줄이기를 넘어 국민의 혈세를 낭비 없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도록 낭비 요인을 차단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요불급하거나 부정 지출을 꼼꼼히 찾아 이를 조정하고, 이렇게 마련된 재원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를 더욱 강화하고 미래 성장 동력확보, 일자리 창출 등에 더욱 집중해 '민생경제'에 방점을 찍을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복지정책의 최우선을 약자 보호에 두고 국가의 손길이 빠짐없이 닿을 수 있도록 더욱 두텁게 지원할 것을 약속했으며 또한 치안, 국방, 행정서비스 등 국가의 본질 기능과 관련해 국민 안전과 편의를 더 철저히 보장하기 위한 예산안도 충실히 마련됐다"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확보에 예산 배정에 중점을 두는 한편, 우리 국민과 기업의 글로벌 시장 개척과 활동에도 전략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당면한 복합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주실 것을 거듭 당부했다. '민생 경제'의 국가적 위기 앞에 여야는 없다"며 "우리 앞에 닥친 위기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여야 함께 내녀도 예산에 대해 충실히 논의할 수 있기 기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