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향산포럼 계기 한중 국방차관회담 개최
북경 향산포럼 계기 한중 국방차관회담 개최
  • 허인 기자
  • 승인 2023.10.30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안보정세 및 국방교류협력 발전방안 논의
김선호 국방부차관(왼쪽)이 징젠펑(景建峰) 중국 연합참모부 부참모장(오른쪽)과 국방차관회담을 개최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김선호 국방부차관은 제10차 북경 향산포럼 참석을 위한 중국 방문 계기에 10월 29일 징젠펑 중국 연합참모부 부참모장(공군중장)과 국방차관회담을 개최했다.(중국 국방부는 차관(부부장) 직위가 없으며,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참모부 부참모장(군사외교 담당)이 국방외교 협력 관련 차관 역할 수행)

한.중 차관은 최근 양국간 국방분야에서 고위급 소통이 지속되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코로나19로 축소‧중단됐던 인적교류 등 협력을 재개하고 상호 신뢰를 증진하기 위해 각급에서 소통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선호 차관은 최근 북한이 핵무력 정책을 헌법에 반영하고 핵사용 위협을 강화하는 등 한반도 및 역내 평화.안정을 저해하고 있음을 언급하고, 이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를 전달하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했다.

특히, 김선호 차관은 러시아와 북한간 군사협력 강화에 대한 우려를 전하는 한편,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탈북자 강제 북송 문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표명하였다.

한편, 김선호 차관은 10월 29일 오전 북경 향산포럼을 주관하는 군사과학원 원장(양쉐준 상장)과 면담하면서 양국 군간 교류협력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북한 문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 입장을 전달하면서 중국의 협력을 당부했다.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