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北 사이버 범죄 무력화에 국제사회 긴밀 공조해야"
與 "北 사이버 범죄 무력화에 국제사회 긴밀 공조해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10.2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해킹으로 가상화폐 탈취' 안보리 발표
"대량 살상 무기나 핵 개발에 쓰였을 가능성"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8일 "북한의 사이버 범죄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컨트롤타워를 강화해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효율적인 사이버 안보 공조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광재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이 사이버 범죄로 모은 '검은돈'은 대량살상무기나 핵 개발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쓰였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해킹으로 세계 곳곳의 가상화폐를 탈취했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발표에 대해 "북한이 지난해 훔친 가상자산의 규모가 전년도의 3배 수준으로 급증해, 금액만 2조3000억원에 육박한다"고 꼬집었다. 

또 "최근 미국 당국자는 '북한이 탄도미사일에 필요한 외국산 부품을 구매하는 외화의 약 50%가 가상자산 탈취로 충당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북한이 자금과 정보를 빼내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는 규모와 기술력이 점점 고도화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했다. 

그는 "한 국내 데이터 복구업자들이 북한 해커들과 사전 모의해 악성 프로그램 랜섬웨어를 유포하고 피해자들로부터 수십억 원을 받아 챙긴 사실도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효율적인 사이버 안보 공조 체계를 강조하면서 "범국가적 사이버 안보 민·관 통합 컨트롤타워 가동을 골자로 한 '사이버기본법' 제정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