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우주항공청 설립 못 할 이유 없어…오늘 결론 내자”
김병욱 의원 “우주항공청 설립 못 할 이유 없어…오늘 결론 내자”
  • 허인 기자
  • 승인 2023.10.25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주항공청 설립 통해 항우연과 천문연의 역할 및 기능 강화해야

김병욱 의원은 이날 오전 질의에 이어 오후에도 “항우연의 모든 연구자가 우주항공청 설립을 원할 뿐만 아니라 우주항공청이 우주항공 분야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릴 것이라는 데 모두 동의하고 있다”는 점을 이상률 항우연 원장에게 재차 확인했다. 

이어 김 의원은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1차관에게 “항우연과 천문연이 우주항공청의 직속 기관이 되는 것에 우리 정부가 동의하느냐”고 물었고, 이에 대해 조 차관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병욱 의원은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통과되면 사무국 위치 등의 문제는 그 이후에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 우주항공청을 설립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쇠뿔도 단김에 빼라고 우주항공청 설립 논의가 한창일 때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 의원은 “박정희 대통령이 대덕에 과학기술 인프라를 조성해 지금의 과학기술 강국을 이뤄냈듯이 우주항공청도 특별법을 조속히 만들어 항공우주 분야의 파이를 키워야 한다. 우주항공청 설립을 통해 항우연과 천문연의 역할과 기능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항우연 원장님이 빨리 대승적으로 결단해 달라. 오늘 우주항공청을 만들자고 결론을 내도 되는 상황인 것 같다”는 김병욱 의원의 질의에 이상률 항우연 원장은 “저희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사진=김병욱 의원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