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두의 재발견”…‘원주 만두축제’가 온다
“만두의 재발견”…‘원주 만두축제’가 온다
  • 김정호 기자
  • 승인 2023.10.2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29일 중앙동 전통시장·문화의거리서 개최
만두주제관·가을음악회 등 먹거리·볼거리 제공

강원도 원주시는 오는 28~29일 이틀간 중앙동 전통시장과 문화의 거리 일대에서 ‘2023 원주 만두축제’가 개최된다고 23일 밝혔다.

6·25 전쟁 이후 피난민들이 정착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원주김치만두부터 대한민국 최초의 칼만두까지 원주 대표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만두는 원주 전통시장을 가면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다.

원주 만두축제는 이러한 만두의 재발견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를 이끌 문화관광 융합 콘텐츠로 원주시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축제다.

자유시장, 도래미시장, 중앙시장을 비롯한 문화의 거리 일대에서 펼쳐지는 이번 만두축제는 원주 만두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주제관 1곳과 판매장 3곳(총 35개 음식부스 등), 무대 4곳, 체험장 1곳 등 총 9개 구간으로 공간을 조성해 한자리에서 다양한 만두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만두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특색 있는 행사도 마련된다. 축제 기간 오후 3시마다 고석환 만두 명인이 원주 특산물인 조엄 고구마 줄기를 활용한 만두 만들기 쿠킹쇼를 선보여 축제를 찾아온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만두 30개 빨리 먹기 대회와 만두 30개 빨리 빚기 대회 등 이색 참가대회가 열려 축제의 열기를 이어간다.

대회는 하루에 2회씩 총 4회 펼쳐지며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우승자에게는 폐막식에서 트로피가 수여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만두를 먹으며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무대 공연도 펼쳐진다. 

지역 트로트 가수들이 매시간 공연을 선보이는 트로트쇼 무대, 음악 사연을 듣고 신청곡을 틀어주는 만두 방송국 무대와 즉석 노래방 등 원주 만두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특색있는 공연은 축제에 찾아온 시민과 관광객의 흥을 돋울 예정이다.

아울러 거리예술제 무대에서는 지역예술인들의 공연이 끊임없이 펼쳐지며,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는 가을음악회에서는 다양한 음악가들이 출연해 시월의 마지막을 노래한다.

특히 28일 저녁 10월의 마지막 밤을 상징하는 가수 이용과 원주시 홍보대사 조명섭, 미스트롯2 소유미가 출연해 축제장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킬 예정이다. 이어 29일 저녁에는 가수 박상민, 윤수현, 문희옥, 서민영의 공연이 이어져 끝나가는 축제의 아쉬움을 달래게 된다.

박명옥 경제진흥과장은“시월의 마지막 주말, 원주 만두축제에 오셔서 즐거운 공연과 함께 맛있는 만두도 드시고 전통시장 투어도 하시면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축제 당일 방문객들은 일교차가 심한 날씨를 대비해 두꺼운 외투를 착용하고 축제장을 방문해 주시길 바란다”라며 “많은 인파로 축제장이 복잡할 경우 강원감영 국화전시회를 비롯해 주요 전통시장을 먼저 투어하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원강수 시장은 “원주시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원주 만두축제는 올해 처음 시작하는 행사로 앞으로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 글로벌 축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양한 만두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착한 가격으로 준비했으며, 이번 축제를 기점으로 원주 대표 음식 만두를 앞세운 음식도시 원주 브랜딩을 통해 원주 원도심 문화관광 생태계를 새롭게 구축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원주시는 축제를 찾아온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축제 기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임시 무료 주차장(성지병원 제3·5 주차장, 원주천 둔치주차장, (구)학성초등학교(천사로 255), 원주시보건소 지하주차장)을 운영한다.

jh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