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해역 어장 60년 만에 대폭 확장
강화도 해역 어장 60년 만에 대폭 확장
  • 백경현 기자
  • 승인 2023.10.22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 면적 3배...주문도서 맨손어업 야간조업도 가능
(사진=강화도)
(사진=강화도)

인천시 강화도 해역 어장이 60년 만에 대폭 확대되고, 주문도(서도면) 갯벌에서 맨손 어업이 야간에도 가능해졌다.

강화군은 어업인들의 숙원사업이자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조업한계선 조정을 관계 법령 개정을 통해 60년 만에 대폭 상향 조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강화 해역에 확장되는 면적은 여의도 면적의 3배에 달하는 8.2㎢ 규모이다.

또한, 주문도 맨손어업은 3개 구역(15ha)을 신규로 설정하여 최종 군사협의를 통해 야간조업이 가능해졌으며, 기존 구역(육상해서 2km 구역, 110ha)에서는 여전히 주간조업은 가능하다.

강화도 바다는 임진강, 예성강, 한강 등 내륙에서 유입되는 영양염류로 젓새우, 숭어, 점농어, 꽃게, 백합, 가무락 등 풍요로운 어장을 자랑하는 황금 어장이다. 특히, 가을에 잡히는 젓새우인 추젓은 전국 새우젓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조업한계선과 관련해서는 이번 어선안전조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확장되는 어장은 교동과 창후어장이며, 교동어장 6㎢ , 창후어장 2.2㎢로 여의도 면적 3배 크기인 8.2㎢ 규모이다. 또한,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승인은 주문도 인근 갯벌 3개 구역이 신설되어 맨손어업 구역이 15ha 확장되었고, 그 구역에서 야간에 맨손어업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에 따라,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한강 하구의 황금 어장의 확장과 주문도 야간 맨손어업이 승인되어 젓새우, 꽃게, 소라, 말백합, 가무락 등 조업을 통해 연 약 40억 원 이상의 소득증대가 예상되며, 이번 어업규제 완화로 침체된 포구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이러한 접경 해역의 어업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건의와 해양수산부,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해병대제2사단, 해양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40여 차례에 걸친 긴밀한 협의 끝에 조업한계선 상향 조정(어장확장)과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승인 성과를 이뤄냈다.

유천호 군수는 “접경 해역의 어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어장 확장과 주문도 맨손어업 야간조업 승인, 이러한 어업규제 해소로 어민들이 좀 더 자유롭게 조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강화/백경현 기자 

khb581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