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노조, "신임 사장 선임 절차 즉시 이행하라"
서울보증노조, "신임 사장 선임 절차 즉시 이행하라"
  • 조송원 기자
  • 승인 2023.10.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경영 공백에 IPO·공적자금 상환 차질 우려"
사측 "절차 상 문제 없이 선임 과정 진행 중"
오른쪽 네 번째부터 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융노조 위원장, 제해문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공공금융업종 본부장, 김선우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SGI서울보증 지부장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열린 신임 사장 선임 절차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시위하고 있다.(사진=조송원 기자)
(오른쪽 네 번째부터)이재진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금융노조 위원장, 제해문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공공금융업종 본부장, 김선우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SGI서울보증 지부장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열린 신임 사장 선임 절차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조송원 기자)

임기 만료를 한 달여 앞둔 SGI서울보증(서울보증) 사장 후임 인사 선출이 가시화하지 않으면서 금융노조가 조속한 사장 선임 절차 이행을 촉구했다. 노조는 후임 사장 선임에 차질이 생기면 상장 추진은 물론, 공적자금 상환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다. 특히 이른바 낙하산 인사 낙점을 위한 시간 끌기라는 의심까지 하고 있는데, 사측은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라며 노조 주장을 일축했다. 

18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금융노조) 산하 서울보증노조 지부는 서울 종로구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이런 내용으로 SGI서울보증 후임 사장 선임 절차 진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재진 금융노조 위원장은 "유광열 대표이사 사장의 임기는 오는 12월1일로 한 달 남짓 남았지만, 현재까지 서울보증은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 구성 등 신임 사장 선임 절차를 위한 어떠한 절차도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보증 지분 93.85%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 예금보험공사와 통제기관인 금융위원회의 지침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고, 전문성 없는 부적격 낙하산 인사 폐해가 예상된다"고 비판했다.

실제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을 지낸 현 유광열 서울보증 사장 인사 과정 당시 낙하산 논란이 있었다.

제해문 금융노조 공공금융업종 본부장은 "서울보증은 IMF 외환위기 이후 10조원 이상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이라며 "서울보증 사장을 결정하는 사안이 적절한 시기에 절차대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경영 공백에 따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보증이 서민과 중소기업의 부족한 신용을 공급하는 것에도 문제가 생겨, 결국 국가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경수 서울보증노조 정책실장은 "현재 기업공개(IPO)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안정적 경영을 추진해 2027년 예금보험기금채권상환기금(예보채) 상환을 대비해야 하지만, 사장 선임 절차가 지연된다면 IPO와 예보채 상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서울보증은 지난 2020년 현 유광열 사장 선출 당시에도 한 달여 만에 후보 공모와 선정, 공직자 취업 심사 승인, 주주총회 승인 등이 이뤄진 바 있는 만큼 우려하는 경영 공백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서울보증 관계자는 "절차상 문제없이 대표이사 선임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말했다.

한편 서울보증 이사회 내 위원회 규정 역시 대표이사의 임기 만료, 기타 사유로 대표이사를 새로이 선임할 필요가 있는 경우 '지체 없이' 임추위를 구성한다고 규정할 뿐 구체적인 시일은 못 박지 않고 있다.

chloesongw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