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일광읍 주민들, 한전에 뿔났다“
”기장 일광읍 주민들, 한전에 뿔났다“
  • 조경환 기자
  • 승인 2023.10.1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광읍현안대책위, "송전탑 설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기장군 일광읍 철탑 전경.(사진=조경환 기자)
기장군 일광읍 철탑 전경.(사진=조경환 기자)

한국전력이 기장읍-일광읍을 잇는 154kV 송전탑 27기 사업 추진에 일광읍현안대책위원회가 반대하고 나섰다. 

한전은 지난해 9월 기장읍과 일광읍, 정관읍을 지나는 9km 구간에 송전탑 27기를 세우는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한전의 사업 추진에 일부 일광주민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이미 기장군에는 293기나 되는 송전탑이 설치되어 있다. 여기에 27기를 추가 설치한다고 하니 주민들로서는 반대의 목소리를 높힐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일광읍현안대책위원회 이윤희 회장(이하, 이 회장)은 ”송전탑 설치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기존에 있는 송전탑 철거를 운운하는 것도 아니다. 장안·정관 경계선에 있는 선로는 지중화를 하면서 왜 일광지역에는 지상에 설치하려는 것이냐는 것이다. 게다가 주민들의 돈으로 지중화 비용을 부담하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1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이 회장은 "물론, 최근들어 한전측도 100% 비용 부담에서 한발 물러나 50%까지 양보를 한 상황이지만 주민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처음부터 밀어붙이기식의 한전측의 사업 진행 방식이 괘씸하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장안·정관 경계선 선로와 일광지역의 선로 사업으로 지역 간 편가르기를 한전측이 유도하는 게 아니냐“며, ”한전측의 잘못된 사업 진행으로 지역 간 갈등만 부추기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에 한전측은 이미 지난해 9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을 승인받고, 한전 기장지사에서 사업시행계획에 대한 설명회도 했으며 법적으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전의 이러한 입장 고수에 일광주민들이 발끈해 나선 것이다. 

이 회장은 ”내가 명색이 일광읍현안대책위원회 회장인데도 설명회 장소인 줄도 모르고 갔더니 그곳에서는 반대 주민들을 배제한 채 미리 찬성하는 주민들만의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광주민들은 새로운 신도시와 아름다운 정경으로 인프라가 구축된 청정한 일광을 희망하는 것이다. 굳이 송전탑 철거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라도 다른 지역과 형평에 맞게 지중화를 해달라는 것 뿐이다“라고 덧붙였다.

전반적으로 기장군은 고리원자력발전소가 있는 지역으로 항시 핵폐기물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원자력발전소로부터 시작된 전력이 293기 송전탑을 통해 송출되고 있는 환경에 놓여있다. 송전탑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까지 나오고 있어 이곳 주민들은 항상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러한 사태는 이곳 일광뿐만 아니다. 과거 밀양 송전탑 사업 과정에서도 주민들의 반대로 사망사고까지 발생하면서 많은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 

일광읍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정부나 한전측이 일광주민들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 같아 분통이 터진다“며, ”주민들이 의견을 무시하는 밀어붙이기식 사업진행 방식은 구태적 발상으로 좌시하고 있지만은 않겠다“고 말했다.

hwan363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