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ADEX 2023'서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 방향 제시
KAI, 'ADEX 2023'서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 방향 제시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3.10.1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w Aerospace 플랫폼 공개, KF-21 대중 앞 첫 비행
서울 ADEX 2023 KAI 전시관을 방문한 UAE 공군사령관 일행이 고정익 존에서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KAI]
서울 ADEX 2023 KAI 전시관을 방문한 UAE 공군사령관 일행이 고정익 존에서 제품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KAI]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17일부터 22일까지 서울공항에서 개최하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ADEX 2023)’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 중심의 미래전장 초연결 New Aerospace 플랫폼을 공개한다.

KAI는 이번 ADEX에서 KAI가 걸어온 도전의 역사와 미래전장 환경변화에 따른 차세대 공중 전투체계 속에서 활약할 KAI의 미래신기술 제품군 선보인다.

KAI 전시장은 유무인복합과 AAV·무인기, IPS·시뮬레이션, 우주, 고정익, 회전익, 국내 항공우주 역사를 압축한 LEGACY(레거시) 등 총 7가지 존으로 구성된다.

유무인복합 존에서는 대형스크린을 통해 KF-21 무인기 복합편대와 LAH 소형무장헬기, MAH 상륙공격헬기 등 유·무인 체계들이 초연결되는 미래 공중전투체계 개념을 제시한다.

AAV·무인기 존에는 차세대 모빌리티로 활약할 민·군 겸용 미래항공기체 AAV와 VTOL 수직이착륙 무인기, 차기군단무인기 등이 전시된다.

IPS·시뮬레이터 존에는 VR 고글을 활용한 KF-21 정비체험과 KF-21, FA-50 조종체험 등 첨단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된 미래형 훈련체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우주 존에는 차세대중형위성, 초소형위성 등 다양한 위성과 지난 5월 발사된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모형이 전시된다. 또 지난해 설립한 위성활용서비스 전문업체 ‘메이사 플래닛’의 위성영상 분석 플랫폼이 최초로 공개된다.

고정익 존에는 지난 6월 잠정전투적합 판정을 획득한 KF-21 한국형전투기와 성능개량을 진행 중인 FA-50 전투기, 차기 기본훈련기(Black Kite) 소리개, 다목적 수송기(MC-X) 모형을 선보인다.

회전익 존에는 수리온 기반의 경찰, 해경, 소방, 산림, 상륙공격, 소해헬기 등 파생형과 육군의 항공전력을 한층 강화할 LAH 소형무장헬기, LUH 소형다목적헬기가 소개된다.

LEGACY 존에는 올해로 개발 70주년을 맞은 국산 1호 항공기 부활호 모형과 함께 국내 항공우주산업을 선도해온 KAI의 개발사가 전시된다.

이번 ADEX에서는 한국형전투기 KF-21 보라매가 대중 앞에서 첫 시범비행을 선보이며 야외전시장에 전시된다.

KF-21은 5분여 동안 진행되는 기동 시범에서 수평 급선회 기동, 배면비행 등을 통해 국산전투기의 고기동성과 우수성을 선보인다.

지난해 체계개발을 완료하고 양산에 돌입한 LAH 소형무장헬기도 고난도 기동 시범과 함께 지상 전시를 진행한다.

강구영 KAI 사장은 “이번 ADEX에서는 2050년 매출 40조, 세계 7위 항공우주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KAI의 미래형 신 플랫폼을 한자리에 모두 볼 수 있다”며 “대한민국 항공우주와 방위산업의 대표기업인 KAI의 비전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AI는 ADEX 기간 동안 다수의 국내외 전문업체들과 미래사업을 위한 기술제휴, 사업협력 MOU를 체결 예정이다. 유럽, 북미, 남미, 아시아 등 해외 고객들과의 면담을 통해 수출 확대를 모색한다.

한편, KAI는 개막 전날인 16일 고객 초청행사로 ‘Eagles Night(이글스나잇)’을 개최했다.

국산항공기를 도입·운영 중인 태국, 폴란드, 말레이시아 등 9개국과 잠재고객국 21개국 등 총 30개국 관계자 및 국내 유관기관 130여 명을 초청해 KAI의 제품군과 성능개량 로드맵을 소개하며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정상화 공군참모총장을 비롯해 육군·해군, 방사청 관계자도 함께 참석해 국산 무기체계 방산수출을 위한 One Team(원팀)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국산항공기 개발의 숭고한 도전정신과 의지를 기념하기 위해 한국 최초의 비행사였던 안창남 기념사업회와 지난 2021년 작고한 국산 1호 항공기 ‘부활호’를 설계한 이원복 교수의 유족에게 감사패를 증정했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