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추가 금리 인상 두고 '필요vs불필요' 엇갈려
美 연준, 추가 금리 인상 두고 '필요vs불필요' 엇갈려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10.12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OMC 의사록, 장기간 긴축 기조 유지 의견은 일치
연방준비제도 외경 (사진=연방준비제도 홈페이지)
연방준비제도 외경 (사진=연방준비제도 홈페이지)

지난달 기준금리를 동결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내부 의견이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물가 안정을 위한 긴축 통화 정책 기조는 당분간 이어갈 것이란 데 뜻을 같이해, 단기간에 금리인하가 이뤄지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11일(현지시간) 미 연준이 공개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다수 위원은 연내 기준금리를 한 번 더 추가 인상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반면 일부 위원은 '추가 인상 불필요'라는 의견을 제시하며 엇갈린 의견을 냈다.

다만 FOMC 위원 모두 물가상승률이 목표치(2%) 수준으로 지속될 수 있다고 확신할 때까지 상당 기간 긴축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이와 함께 몇몇 위원들은 '금리를 얼마나 높게 인상할 것인가에서, 금리를 얼마나 오랫동안 제한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것인지로 옮겨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위원들은 기준금리 결정은 고용, 물가 등 정보의 총체와 경제 전망 및 위험 균형에 대한 영향을 기반으로 계속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의사록은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상방 리스크가 최근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세 둔화)을 일부 되돌릴 수 있거나,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더 지속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동시장 수요와 공급이 더 나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징후도 계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는 총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글로벌 석유 시장에서 발생하는 위험 △식품 가격에 대한 상방 충격 가능성 △강력한 주택 시장이 주거지 물가 상승에 미치는 영향 △상품 가격의 제한적인 하락 가능성 등도 경제 불확실성을 확대하는 요인으로 지목했다.

실제 이날 노동부가 발표한 생산자물가지수(PPI)는 9월 0.5% 상승했다. 이는 8월(0.7%)보다 소폭 둔화된 수준이지만, 월스트리트 추정치(0.3%)보다 높은 수준이다. 전년 대비로는 2.2% 상승해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생산자물가는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이 쉽게 진정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앞서 연준은 9월19∼20일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했지만,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점도표에서 연내 추가 금리 인상을 지지했다.

이같은 경기전망 개선 기대에 미 국채금리(10년물)는 지난 6일 4.88%까지 오르는 등 2007년 이후 16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이에 연준이 굳이 금리 인상을 하지 않아도 제약적인 금융 여건이 긴축 효과를 대체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편 최근 발생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집단 하마스 간 분쟁도 미국의 긴축 장기화 전망에 무게를 싣는다. 분쟁 장기화는 물론 확전으로 이어지면 국제유가가 오르는 요인이 될 수 있어 향후 물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