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업권, 'PF 부실채권 정리·정상화 지원 펀드' 조성
저축은행업권, 'PF 부실채권 정리·정상화 지원 펀드' 조성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10.0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까지 전저축은행 참여 1000억원 규모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저축은행중앙회가 업계 자율적으로 PF(프로젝트파이낸싱) 시장 연착륙을 유도하기 위해 'PF 부실채권 정리 및 정상화 지원을 위한 펀드'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그간 저축은행업권은 자율 협약 등을 통해 사업성 있는 사업장 만기연장 등 금융 지원을 추진해 왔다.

업권 자체적으로 PF 부실채권 정리, 정상화 지원을 위한 자금공급 필요성에 공감해 이번 지원 펀드를 조성‧운영하기로 했다.

우선 지난달 26일 11개사(BNK·IBK·KB·NH·OK·신한·우리금융·웰컴·하나·한국투자+저축은행중앙회)가 투자자로 참여해 총 330억원 규모 펀드를 설립했다.

이어 올해 말까지 전저축은행이 참여하는 추가 펀딩과 외부 투자를 통해 펀드 규모를 약 1000억원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본 펀드는 투자 대상 PF 사업장 규모와 특성에 따라 자산유동화를 통한 투자, 펀드 내 부실채권 매입 등을 통해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다.

현재 펀드운용사가 투자 사업장 선별과 투자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투자사업장 선별 후 외부 자문기관으로부터 회계·법률 검토 등을 받은 후 현장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오화경 저축은행중앙회장은 "이번 펀드 조성이 저축은행 업권 스스로 시장 안정화를 위해 취하는 선제적인 조치 사례인 만큼 펀드운영이 성공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저축은행들이 서민금융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도 업계 자체적인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이번 펀드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장 의견을 청취해 필요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PF 사업장 투자 타당성 검토 등을 통해 10월부터 사업장 매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금감원과 저축은행중앙회는 이번 펀드 운영 과정에서 애로사항 등이 발생할 경우 이를 적극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