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축제도 자신"... 리치리치페스티벌 성공 기대감 물씬
"두 번째 축제도 자신"... 리치리치페스티벌 성공 기대감 물씬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10.05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6일~9일, 의령군 전역에서 개최, 솥바위 '대한민국 부자1번지' 명명식 거행
행복·건강·사랑 넘치는 '진짜부자' 의미 전파 , 솥바위 터치 '일생일대 기회'·뱃길 투어 '인기'
오 군수 "의령만이 가능하고, 할 수 있는 축제“
리치리치페스티벌 자료사진/ 의령군
리치리치페스티벌 자료사진/ 의령군

"리치리치페스티벌은 의령의 새로운 자랑입니다"

리치리치페스티벌 개막식을 앞둔 의령 군청 사거리에서 만난 군민들은 축제 성공 개최에 대한 기대감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주요 교차로마다 부자축제 관련 대형 조형물과 현수막이 설치됐고, 의령의 자부심이자 의병의 상징인 의병탑은 야간 조명으로 불을 밝혀 사뭇 비장함 마저 감돈다.

전설이 현실로 탄생한 '솥바위' 주변은 부교를 설치해 직접 솥바위를 만질 수 있도록 했고, 메인 축제장인 서동생활공원에는 리치문, 소원트리가 화려한 불빛으로 의령의 밤을 밝히고 있다.

6일 전야제에 나눔부자, 건강부자, 친절부자 등 12명의 군민 대표 부자가 참여하는 리치아트 점등식과 다음날 '흥부자'로 꼽히는 인기가수 송가인과 정동원 출연이 예고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축제를 즐기기 위

리치리치페스티벌 보도사진
리치리치페스티벌 보도사진

해 속속 의령을 찾으며 축제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5일 서동생활공원에는 축제 조형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려는 관광객들이 많았다. 특히 올해는 형형색색의 아트쉐이드(차광막)와 해파리 광섬유 전구 등 조명을 활용해 화려하게 꾸며진다. 기오름 마당 전체가 리치아트 라이트 테마공원으로 변신하는데 이곳은 빛으로 형상화된 이색적인 힐링아트 공간으로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솥바위 주변에는 각자의 사연으로 소원을 빌려온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특히 지난달 20일 거부 탄생 전설이 얽혀 있는 솥바위를 '대한민국 부자 1번지'로 이름을 붙이는 명명식이 거행된 이후에 방문자가 부쩍 늘었다. 이들은 솥바위가 보이는 넓은 마당에 설치된 '바닥 동판'을 밟으며 부자 기운을 충전해 갔다.

솥바위에 만난 김영채(42)씨는 "의령은 지나가다 이름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특별한 관광 콘텐츠가 있는지 몰랐다"며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의령군은 올해 축제 성공을 자신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첫 축제임에도 10만명의 관광객을 유치해 놀라움을 안겼는데 올해 관광객 수 목표를 더욱 상향해서 잡았다.

보도사진
보도사진

6일부터 9일까지 개최되는 2023 리치리치페스티벌 축제 슬로건은 ‘부자가 되자! Let's get rich!(행복부자, 건강부자, 사랑부자)’로 정했다. 재물 부자가 되는 것을 넘어서 행복하고, 건강하고, 사랑이 넘치는 '진짜 부자'의 의미를 전파하고자 한다.

리치리치페스티벌은 '행복 불가·부자 불가능’ 시대에 나눌수록 좋은 축제를 지향하며 '행운', '행복', '부의 기운' 등 좋은 의미를 전해준다. 모든 사람이 풍족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길 바라는 ‘선한 마음’이 축제의 바탕이다.

6일에는 '진정한 부자는 나눔 부자’라는 의미를 전파하기 위해 의령군 역사상 최초로 사회복지박람회를 개최한다. 그리고 부자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나눔마켓’과 '부자 나눔 경매'를 운영한다. 또한 최근 타계한 의령 출신 기업인 삼영그룹의 故 이종환 명예회장의 ‘나눔 인생’을 조명하는 '부자주제관'도 설치된다. 용덕면에 있는 이 회장은 생가는 오는 15일까지 개방한다.

올바른 고집으로 성공한 3인 토크쇼 '리치톡톡'도 열린다. '데뷔 47년 차' 영원한 낭만 가객 최백호, '떡볶이로 세계 평정' 두끼 김관훈 대표, '사기 딛고 성공 신화' 개그맨 허경환이 의령부자축제를 방문해 '진짜 부자' 이야기를 전해준다.

기업 참여도 눈에 띈다. 글로벌 기업과 국내 대표 맥주·헬스케어 가전 기업이 참여한다. 키자니아는 올해는 직업 체험 종류를 늘려 운영한다. 만 4세에서 16세 이하 어린이들은 119구급센터, 치과병원, 마술학교 등 6종의 직업체험을 축제 기간 나흘 동안 할 수 있다. 국내 대표 헬스케어 가전 기업인 세라젬은 체험매장인 '웰카페'를 이번 축제장으로 옮겨와

보도사진
오태완군수와 관계자 보도사진

의료기기 체험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하이트진로가 함께하는 의령맥주축제 '황금맥주페스타'도 첫선을 보인다. 맥주 거품만큼 풍요로운 삶을 바라는 마음을 담은 맥주축제는 리치리치페스티벌의 성격과 맥이 닿아있다.

올해는 행운과 행복감을 전달할 '부자 이벤트'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다. 행운의 경품이 쏟아지는 '리치복권'이 발행된다. 리치복권은 축제 기간 중 지역 내 영업점에서 소비한 영수증을 제시하거나 축제장 방문 도장을 찍어오면 받을 수 있다.

무엇보다 이번 축제의 단연 화제는 직접 만질 수 있는 솥바위와 솥바위에서 출발하는 부자 뱃길 투어이다. 군은 올해 부자기운을 더욱 듬뿍 받도록 솥바위를 직접 만질 수 있도록 했다. 솥바위에 손을 얹고, 저마다의 소원을 기원할 일생일대의 기회가 이번 축제 때 제공된다. 또 솥바위와 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 생가 등 부자 기운 넘치는 관광지 5곳을 구경하는 특별한 '뱃길 투어'는 예약 조기 마감을 기록하는 등 화제 몰이 중이다.

의령군은 의령 특산품을 판매장과 먹깨비 시장을 운영해 지역민이 ‘부자’가 되는 축제로서의 가능성도 살핀다는 계획이다. 토요애 농축산물 축제, 향토음식 경연대회, 망개떡 페스타를 통해 의령 특산품을 널리 알리는 주민이 돈 버는 축제 개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인구 소멸 위기를 극복하는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오태완 군수는 "리치리치 페스티벌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처음 열린 부자축제로 오직, 의령군만이 가능하고, 의령군만이 할 수 있는 축제"라며 "소원도 빌어보고, 부자 기운도 받고, 인생 행운도 바꿔보는 ‘행복한 상상’을 의령군이 선물하겠다. 이 축제가 여러분의 인생 변화의 시작이자 새로운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의령/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