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의 풍성한 10월, 축제로 물들다
파주의 풍성한 10월, 축제로 물들다
  • 김순기 기자
  • 승인 2023.10.0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스포츠·농특산물·마을 축제 등 풍성

경기도 파주시가 본격적인 행락철을 맞아 관광지 및 읍면별 축제를 소개하고, 주말 나들이객 유치에 나섰다.

4일 파주시에 따르면 먼저 시가 추천하는 10월 대표 축제는 ‘제18회 파주개성인삼축제’다. 10월 21일부터 22일까지 파주임진각광장에서 열린다. 시가 보증하는 6년근 파주개성인삼은 최상의 품질로 관광객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이 밖에도 먹거리, 즐길 거리들이 있어 온 가족 나들이에 안성맞춤이다. 방문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행사 기간 동안 문산역 1번 출구에서 행사장까지 무료 버스를 운행한다.

파주가 낳은 대선현 율곡 이이선생의 유덕을 추앙하고자 실시되는 ‘율곡문화제’는 올해로 33회째인 유서 깊은 전통의 종합문화예술축제다. 10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이유적지에서 진행된다.

이이 선생 추념행사인 자운서원 추향제례, 유가행렬, 길놀이 행사를 시작으로 각종 공연과 체험행사 등을 진행한다. 특히 10월 15일에는 스타강사 최태성 씨를 초빙해 파주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율곡이이 강연을 연다.

파주를 문향의 도시로 알리는 열두 번째 책과 지식의 축제 ‘2023 파주 북소리 축제’가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파주출판도시에서 실시된다. 국제그림책 교류전, 숲속도서관, 동네책방 등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이외에도 출판도시에는 세계적인 건축가 알바로 시자가 설계한 박물관이 있으며, 나무가 책이 되고 책이 지혜가 되는 지혜의 숲과 텔레비전이 없는 숙박시설인 ‘지지향’이 있다. 가을날, 오롯이 책과 함께 휴식할 수 있는 곳! 파주출판단지로 방문하길 바란다.

올 10월 파주를 방문해야 할 이유는 또 있다.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인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챔피언십’이 10월 19일에서 22일까지 4일간 서원힐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세계적인 선수들이 참가할 이번 대회를 직관하고 싶다면 방문하길 바란다.

한강과 임진강, 서해의 큰 물결 삼도를 품은 곳이 어디일까? 파주 탄현면에 오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통일동산 관광특구 활성화를 위한 ‘제7회 삼도품 축제’가 10월14~15일 통일동산 일원에서 개최된다. 

오두산 철책길을 걷는 평화 염원 행진과 개막식, 초청가수 공연, 주민체험 프로그램들로 채워진 이번 축제는 한반도의 평화와 화합을 염원하는 탄현면 주민들의 마음이 담겨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읍면별 축제들도 기획돼 있어 파주 관광지와 함께 축제장을 방문해 본다면 문화로 충전되고, 인삼으로 원기회복하며,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사진 맛집 파주를 즐길 수 있다.

11월에는 대한민국 대표축제 장단콩축제와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도 준비돼 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문화관광 누리집 축제‧행사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oko587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