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산의료원, 개원 124주년 기념 예배… "환자 중심 감성 병원으로"
계명대 동산의료원, 개원 124주년 기념 예배… "환자 중심 감성 병원으로"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10.0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계명대)
(사진=계명대)

대구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개원 124주년을 맞아 지난달 27일 행소대강당에서 전 교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 예배를 진행했다고 3일 전했다. 개원 기념일은 10월1일이지만, 추석 연휴로 인해 앞당겼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 역사는 1899년 영남권 최초의 서양식 진료소인 ‘제중원(濟衆院)’으로 출발했다. 대구·경북 서양 의술의 첫 시작을 알린 계명대 동산의료원은 국가적 시련과 민족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보듬으며 성장했다.

이처럼 초가집 한 채에서 출발한 제중원이 현재 3개의 의료기관과 2개의 교육기관으로 크게 발전하기까지는 기독교 섬김과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한 수많은 선교사들의 희생, 봉사, 개척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124년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계명대 동산의료원은 최첨단 의료 환경을 기반으로 환자중심 스마트병원 선제적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마트병원 추진단을 발족해 스마트와 AI 기술을 융합해 환자 중심의 감성병원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병원(대구 달서구)은 환자 중심의 공간 확충을 위해 진료, 편의시설 등의 공간 재배정을 진행 중이다. 중증환자를 위한 진료체계와 지역 의료기관 간 협력체계를 강화해 지역 최고의 상급종합병원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충분히 할 예정이다.

대구동산병원(대구 중구)은 차세대 환자중심병원과 공공어린이 재활의료센터 건립 추진을 진행하며, 경주동산병원은 진료 공간 확대, 전산 시스템 정비 등으로 경북 동남부 급성기 중심병원으로 지속 발전을 위해 노력중이다. 의과대학과 간호대학 또한, 학생 중심의 교육기반 마련과 연구 진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은 기념사에서 “124년간 흔들림 없이 지역사회에 기여해 온 우리의 역사가 너무 자랑스럽다. 각 기관들이 하나님의 뜻대로 공의롭게 운영되고 그 사명의 빛을 더 크게 발하는 미래가 펼쳐지길 기대하며, 교직원에게는 자부심이 넘치는 직장이 되기를 소망한다. 우리의 지나간 역사를 기억하고 감사하며 또 희망찬 내일을 다짐하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10월 카자흐스탄 해외의료선교에 나서는 봉사단의 특송 찬양과 ‘개원 124주년 포상’을 통해 의료원 발전을 위해 헌신한 교직원, 협력기관, 우수 기부자 등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