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D 최주선, 디스플레이 첫 금탑산업훈장 수상
삼성D 최주선, 디스플레이 첫 금탑산업훈장 수상
  • 송의정 기자
  • 승인 2023.09.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 개최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정부포상 4명) 이미지.[사진=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정부포상 4명).[사진=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디스플레이에 대한 포상이 기존 은탑산업훈장에서 금탑산업훈장으로 격상됐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21일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행사에서 디스플레이산업의 중요성과 위상을 고려해 사상 처음으로 1등급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고 밝혔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가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 영예를 안았다.

이번 행사에는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호영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회장,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 디스플레이 산·학·연 관계자 약 350명이 참석했다.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은 국내 디스플레이 수출이 연 100억달러를 돌파한 2006년 10월을 기념해 2010년 10월에 처음 개최됐다. 기념식에서는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에 대한 격려 및 노고 치하를 위해 포상이 수여된다.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방 장관은 축사에서 "압도적인 제조역량과 기술력으로 첨단산업의 초격차를 확보하는 것을 산업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디스플레이 산업은 OLED에 기반한 기술 초격차를 공고히 하고 무기발광·메타버스용 디스플레이 등의 미래 핵심기술을 선점하면서 흔들림 없는 소부장 공급망을 구축해 2027년 디스플레이 세계 1위 탈환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에 사상 처음으로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는 점에서 업계에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디스플레이 산·학·연 종사자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을 높여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현 정부에서 디스플레이산업에 대한 다양한 육성정책이 발표되면서 디스플레이 중요성이 다시 재조명을 받고 있다.

2jung81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