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문화도시 대구에서” 전시·공연·체험행사 등 다채
“추석 연휴 문화도시 대구에서” 전시·공연·체험행사 등 다채
  • 김진욱 기자
  • 승인 2023.09.2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광역시가 긴 추석 연휴(6일간) 기간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시, 공연, 체험행사 등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일 시에 따르면 추석 다음 날인 9월30일 코오롱 야외음악당에서 ‘2023 파워풀대구 가요제’가 개최된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452팀 가운데 치열한 예선을 통해 선발된 10여 팀이 노래 실력을 겨루는 경연의 장으로, 이찬원, 정미애, 배은희, 박혜원 등 인기가수 초청공연과 어우러져 고향을 찾아 대구를 방문한 시민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대구미술관과 근대역사관 등 대구시 소관 주요 전시시설은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정상 운영돼, 바쁜 일상으로 방문하기 어려웠던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미술관에서는 ▲미니멀리즘 조각의 세계적 선구자인 미국작가 칼 안드레의 아시아 최초 개인전과 ▲여성의 삶과 투쟁이라는 페미니즘의 실천을 넘어 휴머니즘을 전하는 제23회 이인성 미술상 수상자인 윤석남 작가의 작품 100여 점이 전시된다. 특히 28일, 30일에는 입장료 없이 관람할 수 있어, 보다 풍요롭고 넉넉한 추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구문화예술회관을 중심으로 동대구역, 김광석길 등 도심 곳곳에서 1200여 점의 사진작품들이 전시되는 대구사진비엔날레가 진행된다. ▲그림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작가 정지원 개인전(대구생활문화센터) ▲지역 문학계에서 많은 업적을 세운 여영택, 이우출, 전상렬 작가의 탄생 100주년 맞이 특별전시(대구문학관) 등 특색있는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주요 공연으로는 ▲23~24 양일간 대구스타디움 서편광장에서 열리는 파워풀대구 뮤직페스타 ▲30일 대구콘서트하우스 챔버홀에서 진행되는 추석 영상음악회 ‘2023 빈 필하모닉 여름밤 콘서트’ ▲10월3일 오페라 ‘마술피리’의 주요 장면을 해설과 함께 압축해서 감상할 수 있는 양준모의 두시 데이트Ⅲ가 문화예술회관 비슬홀에서 개최된다.

특히 파워풀대구 뮤직페스타는 공연 실황을 대구관광메타버스앱인 메타라이브로 생중계함으로써 대구관광의 지평을 넓히는 새로운 포인트가 될 예정이다.

다양한 추석맞이 체험프로그램과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국립대구박물관에서는 문화재 에코백 꾸미기, 한지 보석함 만들기 등 전통공예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체험행사를 30일과 10월1일 양일간 매일 70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상화·서상돈 고택 일원에서는 근대골목 방문객 맞이 이벤트로 투호, 윷놀이 등 민속놀이와 가족단위 방문객을 위한 룰렛게임, 풍선체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향촌문화관, 대구방짜유기박물관 전통놀이 체험장에서도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수성못, 도동서원, 삼국유사테마파크 등 대구 관내 주요 관광지 40개소 중 7개소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치킨 쿠폰(2만 원 상당)을 증정하는 ‘대구관광 모바일 챌린지 스탬프투어’가 진행된다. 

조경선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추석을 맞아 고향을 방문한 분들이 가족과 함께 다양한 문화행사를 즐기며 특별하고 풍성한 추석 연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gw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