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한 혁신 영암이 온다… 지역발전 청사진 발표
S.M.A.R.T.한 혁신 영암이 온다… 지역발전 청사진 발표
  • 최정철 기자
  • 승인 2023.09.20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진면민과 대화. (사진=영암군)
덕진면민과 대화. (사진=영암군)

전남 영암군이 혁신적으로 바뀐다. 군은 8~13일 11개 읍·면을 순회하며 진행한 ‘2023년 하반기 군민과의 대화’에서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 발전을 견인할 청사진과 ‘민선 8기 주요현안사업 추진현황’을 발표했다고 20일 전했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군민과의 대화에는 지역주민, 전남도·영암군의회 의원을 포함한 각계각층이 참석했다. 이들은 민선 8기 1년간의 군정 추진현황과 주요 군정현안을 들으며, 군 재건 핵심 가치 등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군은 2026년까지 총 741억 원을 투자해 ‘S.M.A.R.T.로 재탄생하는 영암읍’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교동지구 도시개발’ ‘영암읍 도시재생뉴딜’ ‘교동리 우리동네 살리기’ ‘달맞이공원 조성’ 등 사업을 연결해 영압읍의 도시중심기능을 회복하고 과거의 영광을 부활하겠다는 계획이다.

면저 교동지구 도시개발을 위해서는 총 435억 원을 투입한다. 교동리 88-1 일대 18만9602㎡에 2025년까지 단독주택, 근린생활·상업시설을 포함한 기반시설을 조성한다. 지난 3년 동안 사업에 따른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한 영암군은, 오는 10월 공사 착공을 시작으로 사업에 필요한 후속 조치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영암읍 도시재생뉴딜에는 168억 원이 투입된다. 2024년까지 영암읍 동무리 144-1 일대 16만3714㎡에 어울림복합센터, 새싹돌봄센터, 특화상점가를 들이는 사업이다. 현재 어울림복합센터 편입건물 철거공사를 완료한 영암군은, 매일시장 상가 철거와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두 센터는 실시설계를 앞두고 있다.

2026년까지 95억 원의 예산으로 교동리 우리동네 살리기도 추진되고 있다. 교동리 288 일원 6만5600㎡ 부지에 교동점방과 교동사랑방을 만들고, 골목길을 재생하는 내용이다. 지난해 도시재생사업 공모 선정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사업편입토지 협의매수를 마치고, 실시설계용역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달맞이공원 조감도.
달맞이공원 조감도.

서남리 971 일대에는 경관보도교, 전망대, 바닥분수, 산책로 등으로 구성된 달맞이공원이 생긴다. 2024년까지 완성하기 위해 경관보도교 기초·상부 교량을 현재 제작 중이다. 영암읍의 밤을 밝힐 야간경관 연출 용역도 진행 중이다. 

영암군민이 문화예술을 누리며 즐기는 인프라 구축도 대대적으로 진행된다. ‘영암문화예술회관 건립’ ‘영암공공도서관 신축’ ‘폐산업시설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 ‘청년문화거리 조성’ 등이 골자다.

군은 2026년까지 교동리에 800석 규모의 공연장과 전시실·연습실·분장실·대기실 등을 갖춘 영암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한다. 올해 5월 타당성 조사를 마친 영암군은, 7월부터 사전 기획 용역에 들어갔다. 내년 2월부터는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 이행에 돌입한다.

교동리 81 일대 3900㎡에 영암공공도서관도 이설, 신축된다. 2026년을 목표로 어린이자료실, 청소년실, 일반자료실, 평생학습실 등을 갖춘 복합문화공간이 탄생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 타당성조사와 올해 7월 사전 기획 용역을 마친 영암군은 설계공모와 실시설계를 추진 중이다.

청년문화거리는 동무리와 서남리 일대에 들어선다. 8억5000여 만원을 들여 청년문화거리를 만들고, 문화행사까지 추진해 ‘젊은 영암’을 선도할 지역으로 꾸민다는 방침이다. 군은 이를 위해 ‘청년문화거리조성사업 기반구축 협업 TF’를 운영하고 있다. 연구용역을 끝마친 영암군은, 청년문화거리의 구체적 내용과 사업 등을 세부 조율 중이다.

‘군민에게 열려있는 청사! 군민 소통과 휴식의 공간’을 내용으로 영암군청 일대에는 7500㎡ 규모의 광장과 288m 길이의 가칭 ‘군민의강’이 조성된다. 특히, 군민의강은 영암군청정문~새마을금고~한국국토정보공사~영암읍종합복지회관~열무정을 잇는 물길로 영암군민과 관광객에게 부드럽고 색다른 영암의 이미지를 제공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두 차례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군은, 올해 4월 광장조성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마치고 주민협의체와 구간별협의체를 지난달부터 구성해 주민의견에 기반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영암읍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혁신 사업 이외에도, 영암군은 군민의 복지와 교육, 건강을 증진할 사업들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학산면민과 대화.
학산면민과 대화.

어르신 인권 향상을 위해 2026년을 목표로 치매전담요양원을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구구조 고령화로 치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가족부양 부담을 경감하고 치매 치료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한편, 치매국가책임제에 부응하기 위해 공공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취지다.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마친 영암군은, 군서 폐교를 활용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내년에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밟는다.

영암군민이 숲을 걸으며 오감을 만족하고 건강도 증진할 수 있도록 ‘기찬묏길 맨발길’과 ‘군서 남송정마을 맨발길’도 올해까지 만들어진다. 기찬묏길 맨발길은 기체육공원~국민여가캠핑장 600m에 황토 산책길을 조성하고 유휴부지에 맥문동도 심는다. 남송정마을 맨발길은 왕인박사유적지~남송정마을 500m로 맥문동·에메랄드그린·철쭉이 핀 꽃길로 꾸며진다.

젊은도시 삼호읍에는 세대융합형 복합문화공간 ‘삼호아우름 플랫폼’과 생활체육 인프라 ‘삼호 어울림 문화체육센터’가 건립된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진행되는 용앙리의 삼호아우름 플랫폼은 77억 원이 투입된다. 4층 규모의 플랫폼에는 아우름돌봄센터, 카페, 체육센터, 공유부엌, 문화공간이 생긴다. 오는 11월부터 건축공사가 시행될 예정이다.

용당리에는 3층 연면적 2672㎡로 삼호 어울림 문화체육센터가 생긴다. 씨름훈련장, 체력단련실, 어린이놀이체육실 등을 갖춘 센터에는 예산 110억 원이 들어간다. 영암군은 센터가 설립되면 삼호읍 주민의 생활체육 수요를 충족하고, 정주여건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군은 이번 군민과의 대화에서 마을안길·농로 포장, 배수로 정비 등 개인과 마을 숙원을 건의하면 단체장이 선심성으로 해결해주던 지난 선례를 답습하지 않았다. 영암군은 과거에 대한 반성으로 군민과의 대화의 구호를 ‘무조건 해결해 드리겠습니다에서 함께 고민해 봅시다로’ ‘정책 수요자 영암군민에서 영암군정의 동반자 영암군민으로’로 내걸고 11개 읍·면을 찾았다.

영암군민도 이런 영암군의 방침에 화답해 ‘영암 혁신’이라는 큰 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책과 생각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군민과의 대화에 참여했다. 특히, 각 읍·면별 참가 주민들은, 혁신과 미래에 초점을 맞춘 제안으로 영암을 설계하는 토론장으로 행사장을 만들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영암의 혁신을 위해 대화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정부 예산 축소 기조에 따라 영암군도 불가피하게 각종 보조사업을 통·폐합하는 한편, 예산 절감을 위해 공직자들과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렇게 절약한 예산을 영암의 미래를 위한 혁신정책에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jcchoi@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