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공포' 8월 주유 매출 전월比 10.4% 증가
'고유가 공포' 8월 주유 매출 전월比 10.4% 증가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9.1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C카드, ABC 리포트 8호 발간
(자료=BC카드)
(자료=BC카드)

가파른 유가 상승으로 8월 주유 관련 업종 매출이 전월보다 1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국내 주요 업종 매출 증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ABC(Analysis by BCiF[1]) 리포트' 8호를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지난 8월 발생한 국내 주요 업종 전체 매출은 전월 대비 2.0%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2.1% 줄었다. 코로나19 시점(2020년 8월) 대비 매출은 8.0% 증가했다.

전월 대비 매출이 상승한 업종은 주유와 문화, 숙박 등 3곳으로 확인됐다.

주유 매출 급증은 10개월 만에 90달러를 돌파한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 상승으로 인해 국내 평균 유가도 전월 대비 8.3% 상승한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실제 8월 국내 평균 유가는 연초 대비 10%(153원) 상승한 1716원을 기록했다.  

8월 발생한 주유 매출은 전월 대비 10.4% 증가했지만 전년 동월 대비 매출은 15.0% 감소했다.

BC카드 관계자는 "고유가가 지속됐지만 완만하게 상승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단기간 내 10% 가까이 급등하는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주유소 방문 시 한 번에 많이 주유하려는 고객 심리가 반영, 매출이 단기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8월 이뤄진 전기 거래량이 역대 여름철 중 가장 많았던 것으로 집계되는 등 여름철 내내 지속된 기록적인 무더위로 인해 매출이 급증한 업종도 발생했다.

무더위를 피하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숙박 매출은 전월 대비 15% 상승했다. 

또한 학기 시작 전 남은 방학을 즐기기 위해 영화관, 공연장을 찾는 소비자 증가 등으로 인해 문화 매출이 전월 대비 15.2%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외에도 고유가, 무더위 등 사회∙환경적인 이슈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업종에서의 매출은 전월 대비 대부분 하락했다.

아울러 리오프닝 후 첫 여름을 맞아 해외 결제액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여름휴가 기간(7~8월) 중 해외 가맹점에서 발생한 소비자 매출이 올해 초 대비 꾸준하게 증가했다. 

특히 8월 해외 가맹점에서 발생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했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세계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요인들이 국내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면서 "정부 정책 및 지자체는 물론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의미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