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도시재창조 한마당 2개 부문 '대상·우수상' 수상
순천시, 도시재창조 한마당 2개 부문 '대상·우수상' 수상
  • 양배승 기자
  • 승인 2023.09.1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순천시는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린  ‘2023 도시재창조 한마당’ 행사에 참여해 2개 부문에서 대상(국토부장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충청남도, 천안시에서 공동으로 주최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주관하는 행사로 ‘미래 세대를 아우르는 행복한 도시재창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도시재생에 대한 비전을 제시·공유하고, 토론회 등 소통의 장을 통해 다양한 논의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기회가 마련됐다.

시는 저전동 정원마을 특화사업 및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조성된 거점시설 운영관리 사례로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주택 담장을 허물고 내 집 정원을 조성해 개방하는 ‘도시재생 주거환경개선 우수사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비타민 저전골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은 저전동 내 자투리공간 및 유휴공간을 활용해 조성된 정원을 도시재생 이후, 주민이 가꾸고 관리하는 저전동 정원마을 특화를 진행했다.

또한, 도시재생으로 조성된 거점을 이용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공간을 마련했다. 주민커뮤니티시설인 비타민센터, 저전동 내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는 마을호텔, 공유경제 문화 확산을 위한 저전나눔터 등 총 10개소 이상을 운영하고 있다.

담장개선 이웃사촌정원 조성사업은 개인 집에 담장을 허물어 개방형 정원을 조성(총 10호)해 새로운 정원 문화 창출 및 공동체 의식 함양으로 저전동 정원마을 특화에 일조하고 있다. 선진지 견학 시에는 정원주가 사업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등 사업의 중요성과 주민 간 정원문화를 유도하고 있다.

최미선 시 도시공간재생과장은 “앞으로도 순천시 도시재생사업이 지역의 활력과 발전에 기여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주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순천/양배승 기자

bs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