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 경제 전환 6대 미션, 46개 과제 공개
선도 경제 전환 6대 미션, 46개 과제 공개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9.1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학·연 10개월 머리 맞댄 '산업대전환 제언', 정부 전달
대한상의 로고.
대한상의 로고.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 도출한 선도 경제를 위한 과제가 공개된다.   

17일 경제계 및 산업연구기관에 따르면, 오는 18일 80여명 민간 전문가들과 10개월간 고민한 '산업대전환 제언'이 정부에 전달된다. 산업부는 우리 경제가 저성장을 극복하고 우리 산업이 앞으로 나아갈 길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산업대전환 포럼을 구성했다. 

포럼에는 경제단체 4곳과 산업기술진흥원(KIAT), 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산업연구원이 참여했다. 또 전담기관·정부출연연구기관 3곳 등 민간이 참여해 투자‧인력‧생산성‧기업성장‧글로벌‧신비즈니스 등 6개 미션에 대한 논의를 주도했다.  

6개 미션 좌장은 △최중경 한미협회 회장(투자, 전 산업부 장관)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인력) △김현석 삼성전자 고문(생산성) △박재완 전 기재부 장관(기업성장) △이성용 아서디리틀 한국대표(글로벌)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신 비즈니스)가 맡았다.

대한상의 등 간사기관들은 제언배경에 대해 "우리 경제의 현 상태는 성장을 기대하기는커녕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을 답습하지 않을까 하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며 "선진국 추격형, 중간재‧대중 수출 위주의 성장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민간은 이어 "첨단산업분야 글로벌 각축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와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 전략으로써 산업대전환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정비가 필요한 분야로 투자‧금융 지원, 인재 확보, 생산성 혁신, 기업성장 촉진, 대외전략, 신비즈니스 발굴 등을 선정해 약 40여 개 프로젝트와 5개 신비즈니스를 발굴했다"고 덧붙였다.

thkim7360@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