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거버넌스형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 개막
국내 유일 거버넌스형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 개막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3.09.17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16이틀간 전북 익산 하림 퍼스트키친서 20여개 프로그램 진행
(사진=김용군 기자)
(사진=김용군 기자)

'최고의 맛'을 겨루고 즐기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이 전북 익산 하림 퍼스트키친에서 막을 올렸다.
 
이번식품축제는 동북아 식품산업 허브를 꿈꾸는 익산시와 하림그룹의 식품 전문방송 NS홈쇼핑이 공동으로 주최하고학술단체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식품축제로, 식품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앞당기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역과함께 만드는 축제로 거듭나
 
전국최대 규모의 식품축제인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이 15일부터 16일까지이틀간의 일정으로 전북 익산시 함열읍 익산제4산업단지에 위치한 ‘하림퍼스트키친’에서 펼쳤다. 
 
NS푸드페스타는 농식품산업의 발전을위해 하림그룹 자회사인 식품전문 방송 NS홈쇼핑이 2008년부터개최해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다양한 레시피 발굴을 통한 우리 먹거리의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을 이어왔다. 
 
특히지난해에는 식품산업의 메카로 떠오르는 전북 익산시로 장소를 옮겨 하림과 NS 홈쇼핑 이외에 익산시, 국가식품클러스터, 학술단체, 지역사회가함께하는 거버넌스형 축제로 발돋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동북아 식품허브 꿈꾸는 전북 익산에서 식품산업의소프트파워를 강화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올해부터는16년 만에 요리에서 식품으로 주제를 확장하여 20여개로프로그램을 다양화했으며 행사기간도 이틀로 늘렸다. 이뿐 아니라 페스타 개최 기간을 익산시의 대표축제인‘서동축제’와 같은 날에 맞춰 진행하면서 방문객들에게 더욱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수도 서울과 식품 수도 익산을 잇는 미식관광열차도 이번 축제기간운행돼 관심을 모았다. 익산보석박물관과 익산 아가페정원 등 지역 관광자원과 식품산업을 연계한 미식관광열차는정기 운행을 검토하고 있다. 
 
식품축제가열리는 장소인 ‘하림 퍼스트키친’도 주목받으며 현장형 축제의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림퍼스트치킨은글로벌 푸드&애그리비즈니스 기업인 하림이 전북 익산시 함열읍 다송리 익산 제4산업단지 3만6,000평부지에 마련한 공유주방(Sharing Kitchen) 개념의 종합식품 생산기지로, 밥, 국, 탕, 찌개류 등 다양한 가정식과 천연조미료, 라면 등을 생산, 제조, 유통하고 있다. 
 
가정의주방에서 요리하는 것처럼 식품을 만드는 ‘하림 퍼스트키친’은신선한 식재료로 최고의 맛을 내는 다양한 HMI(Home Meal Itself : 가정식 그 자체)를 조리하는 부엌이며,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로 최고의 맛’을 만드는 하림의 식품철학이 구현되는 현장이기도 하다. 
 

◇‘최고의 맛’을 보고, 먹고, 즐기는 진정한 식품축제
 
이날NS 푸드페스타 2023 개막식에는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정헌율 익산시장, 최종오 익산시의회 의장, 김홍국하림그룹 회장,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개막식에이어 곧바로 진행된 미식레피시경연대회에는 2인1팀으로 구성된100개팀이 참여해 60분간 치열한 요리경연을 펼쳤다. 미식레시피 부문에 참여한 70개팀은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가장 맛있는 레시피’를 주제로 열띤경쟁을 벌였다. 익산 현지 맛집 발굴 프로젝트이기도 한 미식식당전 10개팀과전국조리특성화고등학교 요리경진대회 예선을 통과한 영셰프챌린지 20개팀도 합류해 자웅을 겨뤘다. 
 
이번NS 푸드페스타에서는 미래의 공유주방을 둘러보는 ‘미식투어’를 비롯해, 하림그룹의 브랜드전, 취업박람회등 다양한 전시·체험과 시식·판매 부스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추석을 앞두고 익산을 대표하는 우수 농특산물을 전시, 판매하는 로컬푸드마켓과익산의 역사와 문화가 깃든 대표맛집인 12개의 ‘대물림맛집’을 소개하고 시식할 수 있는 홍보마당도 많은 관람객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식품기업창업을 꿈꾸는 청년식품창업랩의 시제품 품평회와 청년창업 기업의 상품 시식 및 전시 홍보를 지원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관’도 운영되고 있다. 
 
지역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홍보 및 면접 컨설팅을 지원하는 ‘성공취업 박람회’도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다. 아울러 NS홈쇼핑은 익산시 로컬 우수농산물을 판매하는 실시간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현장에서 진행했다. 
 
식품산업의미래를 조망하는 다양한 컨퍼런스와 부대행사도 이어진다. NS 푸드페스타 기간 동안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공식 행사장에 ‘가루쌀 식품’ 홍보존이 운영되며, 가루쌀의 생산과 가공 과정을 소개하고 빵, 과자, 면, 맥주 등 가루쌀로 만든 제품이 전시되고 있다. 가루 쌀로 만든 라면으로 요리왕을 뽑는 콘테스트도 진행됐다. 아울러푸드테크의 미래 전망과 식품조리산업의 소스 트렌드 전망 등 최신 식품산업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는 장도 마련됐다.
 
다문화가정을위한 쿠킹클래스도 펼쳐다. 음식 문화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2022년 NS 쿡페스트 요리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임영균씨가 모두가행복한 메뉴를 고르고, 다문화가정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비법을 전수했다. 
 
정헌율익산시장은 “NS 푸드페스타는 요리경연대회와 다양한 먹거리 정보, 체험을함께 즐길 수 있어 진정한 식품축제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내 대표 ‘농식품 메카이자 식품 수도인 익산’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항목NS홈쇼핑 대표이사는 “올해로 16년째 계속돼온 NS 푸드페스타는 그동안 다양한 요리법 발굴과 확산을통해 국내 식품산업과 농수축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NS 푸드페스타를더욱 발전시켜 식품 문화 컨텐츠를 다양화하고, 대한민국 식품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