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러, 무기공급 관련 대화 계속 진전되고 있어”
美 “북러, 무기공급 관련 대화 계속 진전되고 있어”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9.16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리번, 북러 정상회담에 “유엔에 대북추가제제 하도록 압박”
브리핑하는 설리번 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EPA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설리번 美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EPA 연합뉴스)

미국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러 및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러간 무기공급 관련 대화가 계속 진전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엔(UN)에 대북 추가 제제를 하도록 계속 압박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북러간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것이 없다’고 밝힌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방문 전이나 후나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무기 공급 관련 대화가 진전돼 왔으며 계속 진전되고 있다는 것이 우리 관점”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는 구체적인 (북러간) 합의에 대해서 말할 수 없지만 우리는 이(합의가 없다는 것)를 사실로 보지 않는다”라며 “그들이 말하는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우린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간 회담에서 북한을 포함한 3국 협력이 거론된 것의 의미를 묻는 말에는 “제가 그 3국 협력의 성격을 규정하기는 어렵다”면서 “지금은 말이지만, 우리는 그것이 행동 측면에서 어떻게 나타날지를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이 대북 유엔 제재를 무력화하고 있다’는 지적에는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이행하고 준수해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는 다수의 안보리 결의가 있다”면서 “러시아의 행동을 볼 때 우리는 매우 심각한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한국, 일본과 협력해 워싱턴DC와 뉴욕에서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는 사실을 계속 제기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안보리 결의안 이행과 관련해 중국이 책임을 다할 것을 기대한다고 중국 측에 계속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뉴욕(유엔)에서 북한의 국제법 위반 행위나 도발에 대응한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해서 압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한 한미일 3국 안보실장 간 전날 통화를 언급하면서 “처음으로 국가안보보좌관 차원에서 협의 공약 메커니즘을 가동했다”면서 “우리는 이 상황에 대한 평가를 비교하고 며칠 및 수주 내에 우리가 취할 조치들을 조정할 기회를 가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향후 북한과 하기로 선택하는 것에 대한 대응에 3국은 일치돼 있다”고 말했다.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