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러시아, 北과 무기 거래 당장 중단해야"
국민의힘 "러시아, 北과 무기 거래 당장 중단해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9.1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러시아, UN 안보리 상임 이사국으로서 책임 있는 행동해야"
윤재옥 "단견 드러낸 민주당, 북러회담 보며 무슨 생각 드나"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1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전날 정상회담에서 군사기술·무기 거래를 논의한 것과 관련해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심각한 도전이라며 러시아에 북한과의 무기 거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어제 정상회담을 열고 전방위적인 군사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전해지고 있다"며 "북한은 전쟁 중인 러시아에 포탄 등 재래식 무기를 지원하고 러시아로부터 정찰위성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등 첨단 군사기술을 전수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의 가장 위험한 인물로 꼽히고 있는 두 지도자가 대놓고 악마의 거래를 자행하는 행태에 세계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며 "북러 정상회담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는 물론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심각한 도전이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러시아를 향해 "북한과 무기·군사기술을 거래하는 것은 UN 안보리 대북결의에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이며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적극적으로 가담해 스스로 참여한 결의를 위반하는 것으로써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동"이라며 "러시아는 북한과의 무기 거래를 당장 중단하고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더욱 책임있게 행동하라”고 요구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군 당국이 북한이 쏘아 올렸다가 실패한 정찰 위성체 잔해물을 분석한 결과 사실상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 의도가 더 큰 것으로 추정했다”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러시아가 북한의 위성 개발에 힘을 보탠다면 북한의 미사일 성능 향상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우리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봤다.

윤 원내대표는 “러시아가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을 추구하며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사태가 결국 우리나라에 직접적 안보 위협을 결과를 낳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에 끌려 들어가 우리가 얻을 것이 뭐가 있느냐’며 윤석열 정부의 외교 정책을 비난하던 더불어민주당 인사는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하다”고 직격했다.

그는 “이제 민주당 식의 순진하고 이기적인 국제 외교안보관에서 벗어나 냉정하고 보편적인 관점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러시아와 북한의 안보 위협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며 “정부는 우방과 협력해 무기 거래 성사를 저지하고 거래가 성사될 경우 어떤 제재를 가할지 협의해야 한다. 한미일 3각 안보 협력도 계속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