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부산 이전 컨설팅, 국정감사 '뜨거운 감자'
산은 부산 이전 컨설팅, 국정감사 '뜨거운 감자'
  • 배태호 기자
  • 승인 2023.09.1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컨설팅 과정서 윤석열 대통령 외압 의혹" 
[Nana's Father] [오후 1:34] 금융산업노조 한국산업은행 노동조합이 1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컨설팅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산은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부산어서 열린 금융 현장간담회에서 “산업은행 부산이전과 관련한 외부 컨설팅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부산이전을 1안으로 추진하라고 강력히 지시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이 컨설팅 결과를 미리 정한 채 외압을 행사했다며 다음 달 국정감사에서 진상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사진=배태호 기자)
[Nana's Father] [오후 1:34] 금융산업노조 한국산업은행 노동조합이 12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산업은행 부산 이전 컨설팅 외압 의혹을 제기했다. 산은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부산어서 열린 금융 현장간담회에서 “산업은행 부산이전과 관련한 외부 컨설팅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부산이전을 1안으로 추진하라고 강력히 지시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이 컨설팅 결과를 미리 정한 채 외압을 행사했다며 다음 달 국정감사에서 진상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사진=배태호 기자)

한국산업은행(이하 산은) 부산 이전 과정에서 진행된 컨설팅이 내달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컨설팅을 둘러싼 외압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산은 노조는 국감에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산은 노조는 이를 문제 삼아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다음 달 10일부터 27일까지 18일간 진행될 국정감사에서 산은 부산 이전과 관련한 컨설팅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산은 사측은 지난 7월27일 부산 이전과 관련한 컨설팅 용역 결과를 발표하면서 ‘산은 조직과 기능 100%를 부산으로 이전하는 지역 성장 중심형 방식’을 1안으로 채택했다.

당시 컨설팅 용역사인 삼일PwC는 산은 전 기능과 조직을 부산으로 옮기는 ‘지역 성장 중심형 방식’과 서울에 기능을 병행 배치하는 ‘금융 수요 중심형 방식’을 제안했다.

산은은 ‘지역 성장 중심형’ 방식을 최종안으로 결정하고 금융당국과 국회에 보고한 후 대통령실, 여당 등과 이전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이 과정에서 컨설팅 결과가 대통령실 보고 이후 달라졌다는 산은 노조 측의 의혹이 제기됐다.

산은 노조에 따르면, 지난 7일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부산 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부산 금융경쟁력 제고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산은 이전은 대통령의 강력한 지시가 있었다. 용역 결과 보고서의 작성 과정에서도 부산 이전을 무조건 1안으로 추진하라고 지시도 했다.”고 말했다.

또 김 대표는 “이에 따라서 산은이 동남권 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또 해양 금융 부서를 강화하면서 지역 금융 본부 이전 조직도 대폭 확대한 바도 있다.”고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산은 사측은 지난 2월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산업은행 부산 이전’ 타당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외부 기관에 컨설팅 용역을 발주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사 간 이견 조율과 국민적·사회적 합의를 이루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산은 이전 컨설팅과 관련해 직접 개입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산은 노조는 컨설팅 결과에 객관성과 신뢰성이 모두 사라졌다는 주장이다.

산은 노조 관계자는 “8억원을 넘게 들인 외부 컨설팅 보고서가 여당 당대표가 스스로 인정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답정너’, ‘주문제작’ 보고서”라며 “(7월 컨설팅 결과는) 산은이 왜 부산으로 이전해야 하는지, 산은이 부산에 가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산은 부산 이전으로 어떠한 경제적 효과가 있을지, 그 어떤 것도 검토되지 않은 ‘껍데기 보고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산은 노조는 김기현 당대표 발언을 근거로 컨설팅 과정에서의 외압 의혹에 대해 법적 조치도 예고했다.

특히 컨설팅 연구 용역을 발주한 주체가 산은 사측인 만큼 외압 과정에서 강석훈 산은 회장이 연관돼 있는지도 따져 묻는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산은 노조는 다음 달 국감에서 대통령의 외압 의혹에 대해 정치권은 불법·위법 행위 여부를 따질 것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산은 노조는 국정감사 증인에 산은 부산 이전 컨설팅을 진행한 PwC 측을 증인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준 산은 노동조합지부장은 “윤석열 정부는 외압과 조작으로 점철된 산업은행 부산 이전 컨설팅을 전면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제대로 다시 논의해야 한다.”며 “진정으로 타당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한다면, 노동조합과 TF 구성을 통해 함께 논의하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한국재무학회는 산은 노조 의뢰로 진행한 연구용역 결과에 대해 “산은 부산 이전으로 10년간 산은 수익은 6조5337억원 줄고 신사옥 건설·주거공급 비용·출장비용 등 비용은 4702억원 증가할 것”이라며 “국가 경제 측면에서도 15조4781억원 손실이 발행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아일보] 배태호 기자

bth7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