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北 풍계리 핵실험장·영변 핵시설 가동 계속”
IAEA “北 풍계리 핵실험장·영변 핵시설 가동 계속”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3.09.12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실험장 내 3번 갱도 및 지원시설 주변서 활동 징후
“핵실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배…심각한 우려 촉발”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사진=AFP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사진=AFP 연합뉴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활동이 계속되고 있으며 영변 핵시설에서도 곳곳에서 건설 활동이 증가하는 모습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배되며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11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정기 이사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계속 감시해왔으며 풍계리 핵실험장은 핵실험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핵실험장 내 3번 갱도 인근과 지원시설이 있는 지역에서 계속해서 활동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핵실험을 하는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위배되며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평안북도 영변 핵시설에 대해서도 “여러 지점에서 건설 활동이 증가하는 것을 관찰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5MW 원자로와 방사화학실험실의 활동 징후를 관측했고, 원심분리기 농축시설 및 부속 장비의 가동 징후도 있다”면서 “핵연료봉 제조공장에서는 건물 일부를 개조하고 일부는 신축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영변 내 실험용 경수로에서는 냉각 시스템을 더 빈번하고 장기적으로 테스트하고 있었고 건물을 새로 짓는 것을 포함해 경수로 및 인근 지점의 활동 수준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이승구 기자

digitaleg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