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표 창원시장, K-방산 홍보대사 역할 '톡톡'
홍남표 창원시장, K-방산 홍보대사 역할 '톡톡'
  • 박민언 기자
  • 승인 2023.09.0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서 전방위 방산 외교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이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에 참석해 관내 방산기업을 격려하고 전방위 방산외교를 펼쳤다.
홍남표 경남 창원특례시장이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에 참석해 관내 방산기업을 격려하고 전방위 방산외교를 펼쳤다.

경남 창원특례시는 지난 5일(현지시간) 홍남표 시장이 폴란드 키엘체에서 열리는 ‘MSPO 2023 국제방위 산업전’에 참석해 관내 방산기업을 격려하고 전방위 방산외교를 펼쳤다고 7일 밝혔다.

MSPO 국제방위산업전은 폴란드 최대 규모 국제방위산업전으로 프랑스, 영국에 이어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다.

폴란드 국방부와 국영 방산그룹 PGZ가 공식 후원하고 있어 방산업계에게는 기회의 장으로 알려져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글로벌 방위산업의 ‘큰손’으로 떠오른 폴란드는 지난해 국내 방산 수출액의 72%를 차지했다.

특히 올해는 한국이 주도국(Leading Country) 자격으로 참가해 개막식, 고위급 대담, 공동세미나 등을 진행했다.

공식 초청을 받은 홍남표 시장은 ‘엑스포 갈라 오프닝 세러머니’와 폴란드 국방부 주관 오찬 등 공식행사에 참석, 폴란드 국방부 관계자 및 기업체 관계자를 만나 세계 방산시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K-방산 핵심도시인 창원의 위상을 홍보하며 전방위 네트워크 구축과 관내 방산기업의 세계진출을 위한 방산외교에 힘썼다.

이날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폴란드 국방부 장관 등 폴란드 방산 관계자들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등의 부스가 있는 한국관을 방문했다.

또 홍 시장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부스를 방문, 손재일 대표이사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체계기업과 협력기업의 수출확대,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6일에는 MSPO 현대로템 부스를 방문해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이사와 ‘창원시와 현대로템 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환담을 나눴다.

홍 시장은 “K-방산의 수출경쟁력은 체계기업과 협력업체의 유기적인 협업이 밑바탕이 됐을 때 지속가능한 것”이라며 “K-방산이 세계 시장에 우뚝 서는 그날까지, 창원시는 방산 체계기업과 중·소 협력업체의 수출 확대와 동반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mupark@shinailbo.co.kr